Unity UWP 애플리케이션 디버깅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UWP(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깅하기 위한 단계와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C# 코드를 디버깅하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용 방안을 소개합니다.
1. C# 코드 디버깅을 위한 준비 단계
UWP 애플리케이션에서 IL2CPP를 사용하여 C# 코드를 디버깅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단계별 가이드
단계 번호 | 단계 내용 |
---|---|
1 | File > Build Settings 에서 Script Debugging을 활성화합니다. |
2 | Player 설정에서 다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InternetClient, InternetClientServer, PrivateNetworkClientServer. |
3 | 매니페스트 편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전 빌드 위에 빌드할 경우, 매니페스트는 덮어쓰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매니페스트 편집기에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
참고 사항
- UWP 애플리케이션의 디버깅 절차는 다른 플랫폼과 유사하니, 익숙한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 C# 코드를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 공식 문서의 C# 코드 디버깅 섹션을 참조하세요.
2. 추가 리소스
디버깅을 진행하는 데 유용한 다음 자료를 활용해 보세요:
3. 활용 예제
예제 1: 디버깅 시작하기
Unity에서 일단 기본 설정을 마친 후, 다음 코드를 활용하여 간단한 디버깅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void Start() {
Debug.Log("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
이 코드는 게임 시작 시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콘솔에 기록합니다. 디버거를 통해 이 로그를 확인하면, 코드가 올바르게 실행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변수 상태 확인
특정 변수의 값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int playerScore = 0;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playerScore++;
Debug.Log("현재 점수: " + playerScore);
}
}
위 코드는 스페이스 키를 누를 때마다 점수를 증가시키고, 현재 점수를 로그에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변수의 상태 변화를 확인하고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UWP에서 Unity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깅하는 과정은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단계와 예제를 통해 C# 코드 디버깅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