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기본 인터페이스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디터 창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기본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Unity의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창은 특정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창과 그 용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창 | 설명 |
---|---|
A. 툴바 | Unity 계정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접근, 플레이 모드, 실행 취소 이력 등을 관리합니다. |
B. 계층 창 | 씬 내의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계층 구조로 표시합니다. 각 항목과 연결되어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 게임 뷰 | 씬 카메라를 통해 렌더링된 최종 게임 모습을 시뮬레이션합니다. Play 버튼을 클릭하면 시뮬레이션이 시작됩니다. |
D. 씬 뷰 | 씬을 탐색하고 편집하는 데 사용되며, 3D 또는 2D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E. 오버레이 | 씬 뷰 내의 게임 오브젝트를 조작하기 위한 기본 툴을 포함합니다. 커스텀 오버레이도 추가 가능하다. |
F. 인스펙터 창 | 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모든 속성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내용이 달라집니다. |
G. 프로젝트 창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셋 목록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에셋 임포트 시 여기에 나타납니다. |
H. 상태 표시줄 | Unity의 여러 프로세스 알림 및 관련 툴에 대한 빠른 접근을 제공합니다. |
2. Unity 사용 예제
이제 Unity의 다양한 창을 활용하여 간단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예제를 설명하겠습니다.
2.1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 Unity Hub를 열고 '새 프로젝트' 버튼 클릭.
- 3D 또는 2D 템플릿 선택.
- 프로젝트 이름과 경로 지정 후 '생성' 클릭.
2.2 씬 편집
- '씬 뷰'에서 기본 큐브를 추가하려면
GameObject -> 3D Object -> Cube
클릭. - 계층 창에서 큐브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위치, 회전, 크기를 조절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
2.3 스크립트 추가
- 계층 창에서 큐브를 선택한 상태에서
Add Component
버튼 클릭. - C#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좋아하는 이름 입력 (예:
CubeMovement
). -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다음 코드를 입력: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ubeMovem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transform.Rotate(0, 100 * Time.deltaTime, 0);
}
}
2.4 실행 테스트
- 게임 뷰로 가서 'Play' 버튼 클릭하여 큐브가 회전하는지 확인.
3. 자주 묻는 질문
Q: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어떻게 작성하나요?
A: Unity에서는 C#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을 통해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씬 뷰와 게임 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씬 뷰는 개발자가 게임 오브젝트를 편집하는 데 사용하고, 게임 뷰는 실제 게임 실행 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다루었으며, 향후 더 복잡한 기능이나 고급 설정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