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반사 프로브 사용 매뉴얼

개요

Unity에서는 씬의 환경 조명을 관리하기 위해 SkyManager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환경 반사 프로브와 기본 반사 프로브를 생성합니다. 이 문서는 반사 프로브를 추가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반사 프로브 추가하기

반사 프로브는 씬의 어떤 오브젝트에도 추가할 수 있지만, 보통은 빈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은 반사 프로브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새로운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하기 (메뉴: GameObject > Create Empty)
  2. Reflection Probe 컴포넌트 추가 (메뉴: Component > Rendering > Reflection Probe)
  3. 프로브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효과 영역 크기 설정하기.
  4.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퍼티 설정하기.
  5. 프로브를 계속 추가하여 필요한 위치를 모두 설정하기.

씬에 반사를 보기 위해서는 구체와 같은 반사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구체 추가하기 (메뉴: GameObject > 3D Object > Sphere)
  2. 새 머티리얼 생성하기 (메뉴: Assets > Create > Material) 후 Standard 셰이더 설정.
  3. Metallic 및 Smoothness 프로퍼티를 1.0으로 설정하여 반사 머티리얼 생성하기.
  4. 구체에 새로 만든 머티리얼 드래그하여 할당하기.

프로브 베이킹

프로브의 반사가 보이기 위해서는 베이킹이 필요합니다. 'Auto Generate'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씬의 오브젝트 변경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만, 이러한 반사가 즉시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자동 베이크를 비활성화하면 프로브에서 "Bake"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베이킹해야 합니다.

프로브 위치 지정

프로브는 게임 오브젝트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설정합니다. 프로브의 효과 영역은 Box Size 프로퍼티를 통해 조정할 수 있으며, 인스펙터에서 직접 크기 편집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크기를 수치로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브의 적절한 위치

  • 벽의 중앙과 모서리 주변에 프로브를 배치합니다.
  • 작은 오브젝트의 반사 효과가 강하다면 해당 오브젝트 근처에 프로브를 배치합니다.

겹치는 프로브 영역

인접한 프로브의 영역이 겹치지 않도록 배치하기가 어렵지만, Unity 에디터는 가장 큰 교차 용적으로 프로브를 자동 선택합니다. 프로브의 Importanc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선택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렌딩

반사 프로브 블렌딩을 활성화하여 프로브의 큐브맵을 점진적으로 페이드 아웃하여 오브젝트가 다른 프로브 영역으로 이동할 때 경계에서 반사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블렌딩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Off 반사 프로브 블렌딩 비활성화. 스카이박스만 사용.
Blend Probes 인접한 프로브만 블렌드하고 스카이박스를 무시.
Blend Probes and Skybox 두 가지를 함께 블렌딩. 하늘이 항상 보이는 곳에 사용.
Simple 겹치는 반사 프로브 영역이 두 개 있는 경우 블렌딩 비활성화.

블렌딩 가중치는 각 프로브의 Importance 값을 반영하여 계산됩니다.

결론

반사 프로브는 환경의 반사를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반사 프로브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는 Unity에서 반사 프로브를 설정하기 위한 C#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eflectionProbeSetup : MonoBehaviour
{
    void Start()
    {
        GameObject reflectionProbeObject = new GameObject("Reflection Probe");
        ReflectionProbe reflectionProbe = reflectionProbeObject.AddComponent<ReflectionProbe>();
        reflectionProbe.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0, 1, 0);
        reflectionProbe.size = new Vector3(10, 10, 10);
        reflectionProbe.refreshMode = ReflectionProbeRefreshMode.EveryFrame;
    }
}

이 코드는 새로운 GameObject를 생성하고 Reflection Probe를 추가하여 위치와 크기를 설정하고, 매 프레임마다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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