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

Unity에서 미리 계산된 조명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생성된 배경 작업으로, 게임 환경의 조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Unity의 조명 데이터 생성 프로세스와 활용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조명 데이터 생성 프로세스

조명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은 몇 가지 단계를 거쳤습니다. 에디터에서 진행 중인 작업과 함께 이러한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명 사전 계산 단계

단계 설명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실시간으로 조명을 계산하는 단계
지오메트리 생성 씬의 기하학적 형태를 생성
레이아웃 시스템 조명 요소의 배치를 결정
시스템 생성 조명을 구성하는 여러 시스템 생성
아틀라스 생성 텍스처를 아틀라스 형태로 생성
클러스터링 조명 클러스터를 구성
가시성 씬 내 오브젝트의 가시성 평가
광원 전송 프로브 조명이 전달되는 경로를 계산
사면체화 3D 공간에서의 조명 사면체화
프로브 세트 생성 필요한 프로브 세트를 생성
프로브 앰비언트 주변 빛 조정
베이크된/실시간 레퍼런스 프로브 베이크된 프로브와 실시간 프로브 간의 연결
... ... (생략됨)

미리 계산된 조명 사용하기

Unity의 미리 계산된 조명 솔루션은 정적 지오메트리만 고려합니다. 즉,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를 사용하려면 씬에 하나 이상의 정적 게임 오브젝트가 있어야 합니다.

미리 계산 시작하기

  1. Unity 에디터에서 Generate Lighting 옵션을 사용해 조명 미리 계산을 수동으로 시작합니다.
  2. Reflection Probes만 다시 계산하고 베이크하려면, 라이팅 창에서 Reflection Probes를 선택하세요.
  3. 게임을 빌드하기 전에, Auto Generate를 비활성화하고 모든 씬에 대한 조명 데이터를 수동으로 생성하여 손실을 방지하세요.

활용 및 응용 예제

  • 정적 오브젝트에서의 조명 활용: 정적 환경을 가진 게임에서 주변 조명을 계산하여 현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씬에서의 최적화: 재사용 가능한 조명 프로브를 통해 다양한 씬에서 동일한 조명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환경 변화 시 조명 업데이트: 특정 이벤트(예: 날씨 변화)에 따라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를 갱신하여 게임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는 정적 지오메트리 게임에 매우 유용합니다. 조명 생성의 여러 단계를 통해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높이고,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적의 조명을 사용하여 더 나은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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