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용 모델 만들기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에서 사용할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모델을 만들고 Unity로 임포트하여 최적의 성능을 확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모델링, 리깅 및 스키닝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에서는 두 가지 모델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휴머노이드 모델: 실제 인간 골격을 기준으로 최소 15개의 뼈를 가진 구조.
  2. 제네릭 모델: 다양한 형태의 모델 (예: 찻주전자, 용 등).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델링: 메시와 텍스처가 포함된 모델을 생성합니다.
  • 리깅: 뼈대와 뼈 간의 움직임을 정의하는 골격을 생성합니다.
  • 스키닝: 메시를 골격에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Autodesk 3ds Max, Autodesk Maya, Blender 같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단계를 수행하고, 결과 모델을 익스포트 후 Unity로 임포트합니다.

모델링 가이드라인

모델이 Unity 프로젝트의 애니메이션과 잘 작동하도록 하려면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항목 설명
올바른 구조의 토폴로지 사용 애니메이션 중 메시가 왜곡되지 않도록 구조를 설계합니다.
메시 스케일 확인 모델 크기를 Unity의 큐브와 비례하도록 조정합니다.
모델 정리 구멍을 막고, 버텍스를 밀착시키고, 숨은 면을 제거하여 모델을 최적화합니다.
앵커 포인트 설정 캐릭터의 발이 로컬 원점에 있도록 배열하면 애니메이션 처리에 유용합니다.
T-포즈로 모델링 팔과 다리를 갖는 캐릭터는 T-포즈로 모델링하여 더 쉽게 리깅할 수 있습니다.

리깅 가이드라인

휴머노이드 모델의 경우 Unity가 올바르게 아바타와 일치하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요구 사항을 따릅니다:

항목 설명
최소 15개 뼈대 골격에는 최소한의 뼈대가 있어야 하며, 각 뼈의 이름은 신체 부위를 잘 나타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계층 구조 구축 캐릭터의 구조에 맞는 조인트/뼈대 계층 구조를 만듭니다.
예시 계층 구조 HIPS - spine - chest - shoulders - arm - forearm - hand

제네릭 모델의 경우 기본 요구 사항은 뼈대가 루트 노드로 정의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키닝 가이드라인

스키닝은 일반적으로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초기 설정을 수행합니다. 다음은 스키닝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항목 설명
자동화된 프로세스 사용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스키닝 튜토리얼을 참조하여 설정합니다.
스키닝 테스트 수행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동작 중 스키닝을 평가합니다.
인플루언스 수 제한 성능상의 이유로 소프트 바인딩을 사용하는 경우 Unity의 최대 인플루언스 수를 4개로 제한합니다.

모델 임포트 및 검증

Unity는 다양한 3D 파일 포맷을 지원하지만, 권장 포맷은 .fbx입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설명
골격 계층 구조 지원 노멀, 텍스처 및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메시를 익스포트합니다.
애니메이션 검증 메시를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다시 임포트하여 구현 과정을 검증합니다.
애니메이션 없이 익스포트 메시가 없는 애니메이션을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따라 Unity에서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모델들을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