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관리되는 플러그인 만들기 가이드

개요

Unity의 관리되는 플러그인은 외부에서 생성하고 컴파일한 DLL(Dynamically Linked Library)로, .NET 어셈블리입니다. 이 문서는 관리되는 플러그인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안내를 제공합니다.

관리되는 플러그인이란?

관리되는 플러그인은 Unity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저장되는 표준 C# 스크립트와는 다릅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전 컴파일되어 변경되지 않으며, Unity의 .NET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하여 코드를 통합합니다.

관리되는 플러그인 만들기

  1. 필요한 도구: Visual Studio, MsBuild, .NET SDK가 필요합니다.
  2. DLL 생성: Unity API 코드가 포함된 경우 Unity DLL을 컴파일러에 참조해야 합니다.
  3. Windows 경로: C:\Program Files\Unity\Hub\Editor\<version-number>\Editor\Data\Managed\UnityEngine
  4. macOS 경로: /Applications/Unity/Hub/Editor/<version-number>/Unity.app/Contents/Managed/UnityEngine

DLL 컴파일 예시

csc /r:/Applications/Unity/Hub/Editor/<version-number>/Unity.app/Contents/Managed/UnityEngine.dll /target:library /out:MyManagedAssembly.dll /recurse:*.cs

관리되는 플러그인 사용

DLL을 Unity 프로젝트에 추가한 후 할 수 있는 작업: - 클래스 확인 및 사용 - MonoBehaviour에서 파생된 클래스를 게임 오브젝트에 드래그 - 비 MonoBehaviour 클래스를 다른 스크립트에서 사용

Visual Studio로 DLL 만들기

  1. 새 프로젝트 생성: Visual Studio에서 File > New > Project를 선택하고 Class Library (.NET Standard)를 선택합니다.
  2. 정보 입력:
  3. Name: DLLTest
  4. Location: 프로젝트의 부모 폴더
  5. Solution name: 프로젝트의 폴더
  6. 필수 .dll 파일 추가: UnityEngine 폴더의 .dll 파일을 참조로 추가합니다.
  7. 코드 작성:
using System;   
using UnityEngine;

namespace DLLTest {
    public class MyUtilities {
        public int c;

        public void AddValues(int a, int b) {
            c = a + b;  
        }

        public static int GenerateRandom(int min, int max) {
            System.Random rand = new System.Random();
            return rand.Next(min, max);
        }
    }
}

Unity에서 DLL 디버깅

  1. Unity에서 새 프로젝트 생성 후 DLL 파일을 Assets 폴더에 복사합니다.
  2. Test C# 스크립트 작성 후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DLLTest;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MyUtilities utils = new MyUtilities();
        utils.AddValues(2, 3);
        print("2 + 3 = " + utils.c);
    }

    void Update () {
        print(MyUtilities.GenerateRandom(0, 100));
    }
}
  1. 스크립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하고 Play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전하지 않은 C# 코드 컴파일

안전하지 않은 C# 코드는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코드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에서 Allow Unsafe Code를 활성화합니다.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관리되는 플러그인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니 직접 시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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