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kyManager 설명서
개요
Unity는 씬의 환경 조명을 관리하는 전용 모듈인 SkyManager를 제공합니다. SkyManager는 주변광 프로브와 기본 반사 프로브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씬의 조명을 캡처합니다. 사용자가 조명을 생성하는 순간까지 이러한 프로브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기능 설명
- 환경 조명 업데이트: Unity는 씬의 환경 조명이 변경될 때마다 프로브를 업데이트합니다.
- 조명 베이킹: 사용자가 조명을 생성하면 현재의 환경 조명 값이 프로브에 베이크됩니다.
- 조명 자동 생성 옵션: Auto Generate 옵션을 활성화하면, 환경 조명이 변경될 때마다 Unity가 프로브를 계속 업데이트합니다.
조명 데이터 에셋 제거
프로젝트에서 조명 데이터 에셋을 제거하면 Unity는 프로브를 계속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SkyManager 비활성화
환경 조명이 자동으로 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려면 SkyManager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활성화 방법
- Intensity Multiplier: 0으로 설정합니다.
- 검은색 Skybox Material: 사용합니다.
- 소스 색상/그라디언트: 검은색으로 설정합니다.
모든 씬에 대해 비활성화
모든 씬에 대해 환경 기여도가 조명 결과에 자동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 설정을 진행합니다: -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 Scene에서 Recalculate Environment Lighting을 비활성화합니다.
활용 예제
1. 기본 환경 조명 설정
// 기본 환경 조명 설정을 적용하는 코드 예제
RenderSettings.ambientLight = Color.white;
2. 조명 프로브 수동 업데이트
// 특정 상황에 따라 조명 프로브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코드 예제
LightProbes.Tetrahedralize();
3. 스카이박스 변경
// 스카이박스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코드 예제
RenderSettings.skybox = mySkyboxMaterial;
결론
SkyManager를 활용하면 씬의 조명 효과를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환경 조명 자동 업데이트 및 프로브 베이킹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최적의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통해 더욱 생동감 있는 씬을 생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