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패키지 관리
Unity 패키지 관리는 프로젝트 내에서 패키지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패키지 설치 방법과 관련된 안내를 제공합니다.
패키지 설치 방법
Unity의 패키지 관리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로컬 폴더에서 패키지 설치하기
- 레지스트리에서 패키지 설치하기
- 로컬 tarball 파일에서 패키지 설치하기
패키지 관리자는 Unity 프로젝트 폴더 외부에 저장된 패키지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패키지를 로드하는 방법입니다.
패키지 추가 과정
- Package Manager 창 열기
Package Manager 창을 열려면 Unity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하세요.
- 패키지 추가하기
상태 표시줄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패키지 추가 옵션을 선택합니다.
- 디스크에서 패키지 추가하기
- Add package from disk 메뉴를 선택하고 파일 브라우저를 엽니다.
- 로컬 패키지의 폴더 루트로 이동합니다.
- 해당 폴더에서
package.json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 패키지 목록 확인하기
파일 브라우저가 닫힌 후, 추가한 패키지는 패키지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로컬 패키지 사용
로컬 패키지는 특정 폴더 외에 아무 곳에나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특정 폴더에 저장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폴더 | 이유 |
---|---|
Assets | 에셋 데이터베이스가 이 폴더의 모든 에셋을 두 번 임포트합니다. |
Library | 이 폴더의 콘텐츠는 수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
ProjectSettings | 이 폴더는 설정 에셋 전용입니다. |
Packages | 패키지를 이 폴더에 넣으면 패키지 관리자가 해당 패키지를 내장 패키지로 자동 해석합니다. |
레지스트리에서 패키지 설치 및 업데이트
레지스트리에서 패키지를 설치할 수도 있으며, 로컬에서 변경한 패키지를 레지스트리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로컬에서 변경한 패키지가 레지스트리 버전으로 덮어씌워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시 및 활용 방안
이제 몇 가지 활용할 수 있는 예제를 제시합니다.
로컬 패키지 예제
- 로컬 패키지 만들기
- Desktop 폴더에
com.unity.my-local-package
라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합니다. - 필요한
package.json
파일을 해당 폴더에 추가합니다. - 패키지 설치하기
- Unity에서 Package Manager를 열고, 위에서 설명한 대로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패키지 버전 관리
- 버전을 관리하여 특정 기능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패키지가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Unity의 패키지 관리자 기능은 프로젝트의 유연성을 높이고 패키지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의 지침을 통해 효과적인 패키지 관리 및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를 통해 추가적인 지원과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