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커스텀 패키지 생성 및 버전 관리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 커스텀 패키지를 생성하는 방법과 그 버전 관리를 위한 규칙을 설명합니다. 특히, 패키지의 버전 지정은 MAJOR.MINOR.PATCH 형태로 이루어지며, 각 숫자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시맨틱 버전 지정
Unity 패키지는 시맨틱 버전 규칙을 따릅니다. 버전 번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MAJOR: 중대한 변경
- MINOR: 이전과 호환되는 기능 추가
- PATCH: API 변경 없는 버그 수정
버전은 다음의 규칙을 따릅니다:
- 패키지의 초기 개발 시 버전은
0.1.0
으로 시작합니다. - 충분히 안정화된 후에 MAJOR 버전을 증가시킵니다.
- MAJOR 버전을 증분할 때는 PATCH와 MINOR 값을 0으로 초기화합니다.
버전 번호 | 설명 |
---|---|
MAJOR | 중대한 변경이 있을 경우 증가 |
MINOR | 이전과 호환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경우 증가 |
PATCH | 버그 수정 시 증가 |
패키지 요소에 대한 규칙
다음은 각 패키지 요소에 따라 버전 번호 변경이 필요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변경 사항 종류 | BUFER 종류 | 변경 내용 |
---|---|---|
일반 에셋 | MAJOR | 에셋 제거, GUID 변경 |
어셈블리 정의 | MAJOR | 어셈블리 제거, 이름 변경 |
패키지 매니페스트 파일 | MAJOR | 이름 변경 (허용되지 않음) |
사용 중단된 API | MAJOR | API 제거 |
Auto Referenced 프로퍼티
Auto Referenced 프로퍼티는 Unity가 자산을 자동으로 참조하는지 여부에 대한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버전 증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상태 | 변경 사항 종류 |
---|---|
비활성화 | 일반적으로 MINOR 또는 PATCH 증분로 얼마든지 변경 가능 |
활성화 | MAJOR 증분 필수 |
종속성 변경
패키지의 종속성이 변경될 경우,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변경 유형 | MAJOR OR MINOR 조건 | 설명 |
---|---|---|
새 종속성 추가 | MINOR | 이전 버전과 호환되는 방식으로 동작 |
종속성 제거 | MAJOR | 기존 동작이 변경되므로 |
종속성 변경 | MINOR | 수정된 패키지가 기능 동작을 변경 |
사용되지 않는 API
사용되지 않는 API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 최소 MINOR 릴리스에서 사용 중단 사실을 알립니다.
- 새 MAJOR 릴리스에서 해당 API를 제거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사용자에게 원활한 전환을 도와줍니다.
요약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커스텀 패키지를 생성하고 버전 관리를 위한 규칙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버전은 MAJOR, MINOR, PATCH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패키지의 변경 내용을 기반으로 증분될 수 있습니다. API 변경 시에는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여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Unity의 패키지 관리 및 버전 변경 규칙을 잘 이해하고 적용하면, 더 나은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