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커스텀 패키지 생성 및 버전 관리

소개

이 문서는 Unity에서 커스텀 패키지를 생성하는 방법과 그 버전 관리를 위한 규칙을 설명합니다. 특히, 패키지의 버전 지정은 MAJOR.MINOR.PATCH 형태로 이루어지며, 각 숫자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시맨틱 버전 지정

Unity 패키지는 시맨틱 버전 규칙을 따릅니다. 버전 번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MAJOR: 중대한 변경
  • MINOR: 이전과 호환되는 기능 추가
  • PATCH: API 변경 없는 버그 수정

버전은 다음의 규칙을 따릅니다:

  • 패키지의 초기 개발 시 버전은 0.1.0으로 시작합니다.
  • 충분히 안정화된 후에 MAJOR 버전을 증가시킵니다.
  • MAJOR 버전을 증분할 때는 PATCH와 MINOR 값을 0으로 초기화합니다.
버전 번호 설명
MAJOR 중대한 변경이 있을 경우 증가
MINOR 이전과 호환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경우 증가
PATCH 버그 수정 시 증가

패키지 요소에 대한 규칙

다음은 각 패키지 요소에 따라 버전 번호 변경이 필요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변경 사항 종류 BUFER 종류 변경 내용
일반 에셋 MAJOR 에셋 제거, GUID 변경
어셈블리 정의 MAJOR 어셈블리 제거, 이름 변경
패키지 매니페스트 파일 MAJOR 이름 변경 (허용되지 않음)
사용 중단된 API MAJOR API 제거

Auto Referenced 프로퍼티

Auto Referenced 프로퍼티는 Unity가 자산을 자동으로 참조하는지 여부에 대한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버전 증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상태 변경 사항 종류
비활성화 일반적으로 MINOR 또는 PATCH 증분로 얼마든지 변경 가능
활성화 MAJOR 증분 필수

종속성 변경

패키지의 종속성이 변경될 경우,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변경 유형 MAJOR OR MINOR 조건 설명
새 종속성 추가 MINOR 이전 버전과 호환되는 방식으로 동작
종속성 제거 MAJOR 기존 동작이 변경되므로
종속성 변경 MINOR 수정된 패키지가 기능 동작을 변경

사용되지 않는 API

사용되지 않는 API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최소 MINOR 릴리스에서 사용 중단 사실을 알립니다.
  2. 새 MAJOR 릴리스에서 해당 API를 제거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사용자에게 원활한 전환을 도와줍니다.

요약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커스텀 패키지를 생성하고 버전 관리를 위한 규칙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버전은 MAJOR, MINOR, PATCH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패키지의 변경 내용을 기반으로 증분될 수 있습니다. API 변경 시에는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여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Unity의 패키지 관리 및 버전 변경 규칙을 잘 이해하고 적용하면, 더 나은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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