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관리자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패키지 관리자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패키지 관리는 다양한 소스에서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본 개념
1. 패키지 관리자의 역할
Unity의 패키지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 업데이트 및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소스(레지스트리, 로컬 폴더, tarball, Git URL 등)에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으며, 각 패키지의 종속성 관리를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2. 직접 종속성과 간접 종속성
- 직접 종속성: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패키지의 버전입니다. 이 종속성은
manifest.json
파일의dependencies
속성에 추가됩니다. - 간접 종속성: 패키지가 작동하기 위해 다른 패키지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는 패키지 개발자가
package.json
파일의dependencies
속성에 추가합니다.
3. 버전 오버라이드
패키지를 설치할 때, 패키지 관리자는 모든 직접 및 간접 종속성을 고려하여 실제로 설치된 버전이 요청한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설치된 버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텍스트 상자가 정보 창에 나타납니다.
종속성 그래프
패키지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직접 및 간접 종속성을 목록화한 '종속성 그래프'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각 패키지의 버전을 결정하고, 설치 과정을 단순화합니다.
잠금 파일
패키지 관리자는 버전 충돌을 해결한 후 '잠금 파일'에 해결 방법을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매번 동일한 패키지가 안정적으로 설치되고, 종속성 그래프를 재계산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줄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직접 종속성 추가하기
manifest.json
파일을 열고dependencies
섹션에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
"dependencies": {
"package-name": "package-version"
}
}
위 코드는 특정 패키지를 직접 종속성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예제 2: 간접 종속성 이해하기
간접 종속성은 다른 패키지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됩니다. 예를 들어, alembic
패키지가 timeline
패키지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 프로젝트에서 alembic
을 추가하면, timeline
도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예제 3: 패키지 버전 충돌 해결
패키지를 추가할 때 다른 종속성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패키지 관리자가 설치할 수 있는 최적의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항목 | 설명 |
---|---|
패키지 관리자 | 패키지 설치와 업데이트 관리 도구 |
직접 종속성 | 프로젝트에서 직접 필요한 패키지 |
간접 종속성 | 다른 패키지에서 필요로 하는 패키지 |
버전 오버라이드 | 실제 설치된 패키지 버전 관리 |
종속성 그래프 | 프로젝트의 모든 종속성 목록 |
잠금 파일 | 버전 충돌 해결 후 저장된 정보 |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패키지 관리자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