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관리자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패키지 관리자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패키지 관리는 다양한 소스에서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본 개념

1. 패키지 관리자의 역할

Unity의 패키지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 업데이트 및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소스(레지스트리, 로컬 폴더, tarball, Git URL 등)에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으며, 각 패키지의 종속성 관리를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2. 직접 종속성과 간접 종속성

  • 직접 종속성: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패키지의 버전입니다. 이 종속성은 manifest.json 파일의 dependencies 속성에 추가됩니다.
  • 간접 종속성: 패키지가 작동하기 위해 다른 패키지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는 패키지 개발자가 package.json 파일의 dependencies 속성에 추가합니다.

3. 버전 오버라이드

패키지를 설치할 때, 패키지 관리자는 모든 직접 및 간접 종속성을 고려하여 실제로 설치된 버전이 요청한 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설치된 버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텍스트 상자가 정보 창에 나타납니다.

종속성 그래프

패키지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직접 및 간접 종속성을 목록화한 '종속성 그래프'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각 패키지의 버전을 결정하고, 설치 과정을 단순화합니다.

잠금 파일

패키지 관리자는 버전 충돌을 해결한 후 '잠금 파일'에 해결 방법을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매번 동일한 패키지가 안정적으로 설치되고, 종속성 그래프를 재계산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줄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직접 종속성 추가하기

  1. manifest.json 파일을 열고 dependencies 섹션에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
  "dependencies": {
    "package-name": "package-version"
  }
}

위 코드는 특정 패키지를 직접 종속성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예제 2: 간접 종속성 이해하기

간접 종속성은 다른 패키지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됩니다. 예를 들어, alembic 패키지가 timeline 패키지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 프로젝트에서 alembic을 추가하면, timeline도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예제 3: 패키지 버전 충돌 해결

패키지를 추가할 때 다른 종속성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패키지 관리자가 설치할 수 있는 최적의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항목 설명
패키지 관리자 패키지 설치와 업데이트 관리 도구
직접 종속성 프로젝트에서 직접 필요한 패키지
간접 종속성 다른 패키지에서 필요로 하는 패키지
버전 오버라이드 실제 설치된 패키지 버전 관리
종속성 그래프 프로젝트의 모든 종속성 목록
잠금 파일 버전 충돌 해결 후 저장된 정보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패키지 관리자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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