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관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패키지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주로 에셋 스토어 캐시에서 패키지를 삭제하거나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에셋 스토어 캐시란?
에셋 스토어 캐시는 Unity 패키지 관리자가 다운로드한 패키지를 저장하는 위치입니다. 프로젝트에 임포트할 때마다 패키지는 Assets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패키지 삭제 이유
- 디스크 공간 확보: 불필요한 패키지를 삭제하여 로컬 하드 드라이브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정리 목적: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를 정리하여 개발 환경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 에셋 스토어 캐시에서 패키지를 삭제하더라도 해당 패키지는 프로젝트 내에서 여전히 사용 가능하므로, 프로젝트에서도 삭제해야 합니다.
패키지 삭제 방법
패키지를 삭제하려면 아래의 단계를 따르십시오:
- Package Manager 창 열기
-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합니다.
- My Assets 선택
- Packages 메뉴에서 My Assets를 선택합니다.
- 패키지 선택
- 삭제할 패키지를 선택한 후, 두 가지 정보를 기록합니다.
- Package Manager의 세부 정보에서 퍼블리셔 이름
- 인스펙터 창에서 Display name
- 에셋 스토어 캐시 디렉토리 이동
- Unity 에디터의 Preferences 창을 열고 Package Manager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 My Assets > Cache Location 옆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디렉토리 경로를 확인합니다.
- 패키지 파일 삭제
- 기록한 퍼블리셔 이름의 하위 디렉토리를 찾아 들어갑니다.
- 해당 폴더에서 기록한 Display name에 맞는
.unitypackage
파일을 선택하여 삭제합니다. - 삭제 완료
- 삭제가 완료되면 에셋 스토어 캐시에서 해당 패키지가 제거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에셋에는 남아 있습니다.
패키지 재다운로드
삭제한 패키지를 다시 사용할 경우, 에셋 스토어에서 해당 패키지를 재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임포트 방법은 에셋 스토어 패키지 임포트를 참조하십시오.
중요한 팁
- 필요한 패키지를 관리하는 것은 프로젝트 파일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중요한 패키지를 실수로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에셋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를 사용할 때는 라이센스 및 사용 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