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전역 캐시 위치 커스터마이즈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패키지 관리자의 전역 캐시 위치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전역 캐시는 패키지 메타데이터, 압축되지 않은 패키지 콘텐츠 및 Git LFS 파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캐시 위치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요약

  • 패키지 관리자 기능: 패키지 관리자는 전역 캐시를 유지 관리하고, 기본 캐시 위치는 수정 가능합니다.
  • 캐시 위치 변경 이유:
    • 내부 드라이브 공간 절약
    • 공유 드라이브로의 캐시 저장
    • 시스템 디렉토리가 아닌 폴더에 캐시 저장

기본 캐시 폴더 구조

전역 캐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폴더 구조로 저장됩니다.

<global-cache-root>
  ├── npm
  │   └── <레지스트리 데이터>
  ├── 패키지
  │   └── <패키지 콘텐츠>
  └── git-lfs(활성화된 경우)
       └── <다운로드한 Git LFS 파일>

캐시 위치 변경 방법

캐시 위치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references 창 사용

  1. Unity 메뉴(macOS) 또는 Edit 메뉴(Windows/Linux)에서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2. Package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Cache Location 옆의 메뉴를 클릭하고 Change Location을 선택합니다.
  4. 새 위치를 선택합니다.

2. 사용자 설정 파일 사용

  1. .upmconfig.toml 파일을 찾습니다. (없으면 생성)
  2. cacheRoot 키를 추가하고 커스텀 경로를 설정합니다.
  3. 변경 사항은 Unity 에디터 재시작 없이 적용됩니다.

3. 환경 변수 사용

CI(지속적 통합)나 자동화된 환경에서는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더 빠르고 실용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환경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 변수 설명
UPM_CACHE_ROOT 전역 캐시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UPM_NPM_CACHE_PATH 패키지 메타데이터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UPM_CACHE_PATH 패키지 콘텐츠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UPM_ENABLE_GIT_LFS_CACHE Git LFS 캐시를 활성화합니다.
UPM_GIT_LFS_CACHE_PATH Git LFS 캐시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주의사항

  • 설정 변경 후 Unity 에디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각 환경 변수 설정은 Unity를 재실행 할 때마다 적용해야 합니다.

결론

위의 방법들을 통해 Unity의 전역 캐시 위치를 쉽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필요에 따라 캐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문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