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전역 캐시 위치 커스터마이즈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패키지 관리자의 전역 캐시 위치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전역 캐시는 패키지 메타데이터, 압축되지 않은 패키지 콘텐츠 및 Git LFS 파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캐시 위치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요약
- 패키지 관리자 기능: 패키지 관리자는 전역 캐시를 유지 관리하고, 기본 캐시 위치는 수정 가능합니다.
- 캐시 위치 변경 이유:
- 내부 드라이브 공간 절약
- 공유 드라이브로의 캐시 저장
- 시스템 디렉토리가 아닌 폴더에 캐시 저장
기본 캐시 폴더 구조
전역 캐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폴더 구조로 저장됩니다.
<global-cache-root>
├── npm
│ └── <레지스트리 데이터>
├── 패키지
│ └── <패키지 콘텐츠>
└── git-lfs(활성화된 경우)
└── <다운로드한 Git LFS 파일>
캐시 위치 변경 방법
캐시 위치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references 창 사용
- Unity 메뉴(macOS) 또는 Edit 메뉴(Windows/Linux)에서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 Package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Cache Location 옆의 메뉴를 클릭하고 Change Location을 선택합니다.
- 새 위치를 선택합니다.
2. 사용자 설정 파일 사용
.upmconfig.toml
파일을 찾습니다. (없으면 생성)cacheRoot
키를 추가하고 커스텀 경로를 설정합니다.- 변경 사항은 Unity 에디터 재시작 없이 적용됩니다.
3. 환경 변수 사용
CI(지속적 통합)나 자동화된 환경에서는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더 빠르고 실용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환경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 변수 | 설명 |
---|---|
UPM_CACHE_ROOT | 전역 캐시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UPM_NPM_CACHE_PATH | 패키지 메타데이터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
UPM_CACHE_PATH | 패키지 콘텐츠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
UPM_ENABLE_GIT_LFS_CACHE | Git LFS 캐시를 활성화합니다. |
UPM_GIT_LFS_CACHE_PATH | Git LFS 캐시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
주의사항
- 설정 변경 후 Unity 에디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각 환경 변수 설정은 Unity를 재실행 할 때마다 적용해야 합니다.
결론
위의 방법들을 통해 Unity의 전역 캐시 위치를 쉽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필요에 따라 캐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문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