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공식 가이드 문서 간단 해설 및 응용 예제

Unity는 게임 개발 및 실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와 버전 업그레이드에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목차

  1. Unity 업그레이드 가이드
  2. 주요 변경 사항
  3.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WRP)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4. 애니메이션 C# 잡 변경
  5. 새로운 애셋 임포트 파이프라인
  6. 타일맵 및 스프라이트 툴링 패키지 변경
  7. 멀티플레이어 API 변경
  8. Unity UI 패키지 변경
  9. 시스템 요구 사항
  10. 설정 및 활용 예제

1. Unity 업그레이드 가이드

Unity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할 때, 최신 버전으로 직접 이동하기보다는 중간 버전을 거쳐야 합니다. 예로, 2020년 버전에서 2022년 버전으로 이동할 때 2021년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참고해야 합니다.

2. 주요 변경 사항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WRP)에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로 변경

Unity 2019.3 이상 버전에서 LWRP가 URP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던 프로젝트는 URP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 업그레이드 방법: LWRP에서 URP로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참조합니다.

애니메이션 C# 잡 변경

애니메이션 C# 잡은 UnityEngine.Experimental.Animations에서 UnityEngine.Animations 네임스페이스로 이동했으며, 대부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새로운 애셋 임포트 파이프라인

Unity 2019.3 이상에서는 새로운 에셋 임포트 파이프라인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프로젝트는 최초 열 때 이 새로운 파이프라인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 활용 예: 기존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Project Settings에서 설정합니다.

타일맵 및 스프라이트 툴링 패키지 변경

타일맵 에디터와 스프라이트 에디터가 패키지로 전환되었으며,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패키지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멀티플레이어 API 변경

Unity의 멀티플레이어 고수준 API가 패키지로 이동했습니다. 기존 프로젝트는 자동으로 이 패키지를 받아들이며, 기본 프로젝트에서 추가적으로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4. Unity UI 패키지 변경

Unity UI는 이제 패키지로 관리되며, 프로젝트 생성 시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Unity 2019.2 이하 버전에서 생성된 프로젝트에서는 이 패키지가 포함됩니다.

5. 시스템 요구 사항

2019 LTS로 생성된 프로젝트는 macOS 10.12 또는 Ubuntu 16.04 이상의 OS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6. 설정 및 활용 예제

간단한 스크립팅 예제

다음은 Unity에서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C# 스크립트의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reateObjec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GameObject cube = GameObject.CreatePrimitive(PrimitiveType.Cube);
        cube.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0, 0, 0);
    }
}

타일맵 패키지 활용하기

타일맵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패키지 매니저 열기: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합니다.
  2. 타일맵 설치: 필요한 타일맵 패키지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3. 타일맵 생성: Hierarchy에서 타일맵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원하는 타일을 드래그하여 배치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주요 변경 사항과 설정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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