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UnityWebRequest 사용법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UnityWebRequest API를 이용하여 HTTP 서버에서 데이터(텍스트 또는 바이너리)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된 예제와 활용 방법도 제시합니다.

1. UnityWebRequest 소개

UnityWebRequest는 Unity에서 HTTP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 이 API는 웹 서버와 통신하며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수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HTTP GET 요청을 통해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유용합니다.

2. 기본 사용법

HTTP 또는 HTTPS 웹 서버에서 텍스트나 바이너리 데이터를 가져오려면 UnityWebRequest.Get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이 메서드는 URL을 인수로 받아 해당 URL에서 데이터를 요청합니다.

예제 코드

다음은 UnityWebRequest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텍스트 데이터를 가져오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MyBehaviou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artCoroutine(GetText());
    }

    IEnumerator GetText() {
        UnityWebRequest www = UnityWebRequest.Get("https://www.my-server.com");
        yield return www.SendWebRequest();

        if (www.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www.error);
        }
        else {
            // 결과를 텍스트로 출력
            Debug.Log(www.downloadHandler.text);

            // 바이너리 데이터로 결과를 가져오기
            byte[] results = www.downloadHandler.data;
        }
    }
}

3. 주의 사항

  • UNet은 지원이 중단된 솔루션입니다.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솔루션은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이 함수는 DownloadHandlerBuffer를 사용하여 수신된 데이터를 버퍼링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핸들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 설명
UnityWebRequest.Get HTTP GET 요청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가져옴
SendWebRequest 요청을 서버에 보내고 응답을 기다림
downloadHandler.text 서버에서 받은 데이터를 텍스트로 반환
downloadHandler.data 서버에서 받은 데이터를 바이트 배열로 반환

4. 활용 및 응용 예제

4.1. 이미지 데이터 가져오기

HTTP 서버에서 이미지를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Texture2D로 직접 변환하여 2D 오브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Enumerator GetTexture() {
    UnityWebRequest www = UnityWebRequestTexture.GetTexture("https://www.my-server.com/image.png");
    yield return www.SendWebRequest();

    if (www.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www.error);
    }
    else {
        Texture2D texture = DownloadHandlerTexture.GetContent(www);
        // 텍스처를 2D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GetComponent<Renderer>().material.mainTexture = texture;
    }
}

4.2. JSON 데이터 가져오기

서버로부터 JSON 형식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REST API와 함께 사용되며, JSON 데이터를 파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Enumerator GetJsonData() {
    UnityWebRequest www = UnityWebRequest.Get("https://www.my-server.com/data.json");
    yield return www.SendWebRequest();

    if (www.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www.error);
    }
    else {
        string json = www.downloadHandler.text;
        // JSON 데이터 처리 예
        Debug.Log(json); // JSON 출력
    }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WebRequest를 사용하여 HTTP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데이터 형식에 대한 요청 예제를 통해 실질적인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Unity에서 다양한 서버와의 통신을 구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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