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DownloadHandler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DownloadHandler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DownloadHandler는 UnityWebRequest와 함께 사용되어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다양한 DownloadHandler 유형과 그 사용 사례에 대해 설명합니다.

DownloadHandler 유형

다양한 DownloadHandler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사용 용도에 따라 차별화됩니다.

DownloadHandler 유형 설명
DownloadHandlerBuffer 단순한 데이터 스토리지용으로 사용되며, 수신한 데이터를 네이티브 코드의 버퍼에 저장합니다.
DownloadHandlerFile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면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디스크에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DownloadHandlerTexture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UnityEngine.Texture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DownloadHandlerAssetBundle 에셋 번들을 가져오는 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트리밍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DownloadHandlerAudioClip 오디오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AudioClip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DownloadHandlerMovieTexture 비디오 파일을 다운로드했지만, 이제는 VideoPlayer 사용이 권장됩니다.
DownloadHandlerScript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정의한 클래스에 의해 상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 예제

각 DownloadHandler의 사용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ownloadHandlerBuffe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MyBehaviou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artCoroutine(GetText());
    }

    IEnumerator GetText() {
        UnityWebRequest www = new UnityWebRequest("https://www.my-server.com");
        www.downloadHandler = new DownloadHandlerBuffer();
        yield return www.SendWebRequest();

        if (www.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www.error);
        }
        else {
            Debug.Log(www.downloadHandler.text);
        }
    }
}

2. DownloadHandlerFile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IO;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FileDownload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StartCoroutine(DownloadFile());
    }

    IEnumerator DownloadFile() {
        var uwr = new UnityWebRequest("https://unity3d.com/");
        string path = Path.Combine(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unity3d.html");
        uwr.downloadHandler = new DownloadHandlerFile(path);
        yield return uwr.SendWebRequest();

        if (uwr.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Error(uwr.error);
        }
        else {
            Debug.Log("File successfully downloaded and saved to " + path);
        }
    }
}

3. DownloadHandlerTexture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using UnityEngine.Networking;
using System.Collections;

[RequireComponent(typeof(Image))]
public class ImageDownloader : MonoBehaviour {
    Image _img;

    void Start () {
        _img = GetComponent<Image>();
        Download("https://www.mysite.com/myimage.png");
    }

    public void Download(string url) {
        StartCoroutine(LoadFromWeb(url));
    }

    IEnumerator LoadFromWeb(string url) {
        UnityWebRequest wr = new UnityWebRequest(url);
        DownloadHandlerTexture texDl = new DownloadHandlerTexture(true);
        wr.downloadHandler = texDl;
        yield return wr.SendWebRequest();

        if (wr.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Texture2D t = texDl.texture;
            Sprite s = Sprite.Create(t, new Rect(0, 0, t.width, t.height), Vector2.zero, 1f);
            _img.sprite = s;
        }
    }
}

4. DownloadHandlerAssetBundle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MyBehaviou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artCoroutine(GetAssetBundle());
    }

    IEnumerator GetAssetBundle() {
        UnityWebRequest www = new UnityWebRequest("https://www.my-server.com");
        DownloadHandlerAssetBundle handler = new DownloadHandlerAssetBundle(www.url, uint.MaxValue);
        www.downloadHandler = handler;
        yield return www.SendWebRequest();

        if (www.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www.error);
        }
        else {
            AssetBundle bundle = handler.assetBundle;
        }
    }
}

5. DownloadHandlerAudioClip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AudioDownload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StartCoroutine(GetAudioClip());
    }

    IEnumerator GetAudioClip() {
        using (var uwr = UnityWebRequestMultimedia.GetAudioClip("https://myserver.com/mysound.ogg", AudioType.OGGVORBIS)) {
            yield return uwr.SendWebRequest();

            if (uwr.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Error(uwr.error);
            } else {
                AudioClip clip = DownloadHandlerAudioClip.GetContent(uwr);
                // use audio clip
            }
        }
    }
}

6. DownloadHandlerScript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public class LoggingDownloadHandler : DownloadHandlerScript {
    public LoggingDownloadHandler(): base() { }

    public LoggingDownloadHandler(byte[] buffer): base(buffer) { }

    protected override byte[] GetData() { return null; }

    protected override bool ReceiveData(byte[] data, int dataLength) {
||
|---|
            Debug.Log("LoggingDownloadHandler :: ReceiveData - received a null/empty buffer");
            return false;
        }
        Debug.Log(string.Format("LoggingDownloadHandler :: ReceiveData - received {0} bytes", dataLength));
        return true;
    }

    protected override void CompleteContent() {
        Debug.Log("LoggingDownloadHandler :: CompleteContent - DOWNLOAD COMPLETE!");
    }

    protected override void ReceiveContentLengthHeader(ulong contentLength) {
        Debug.Log(string.Format("LoggingDownloadHandler :: ReceiveContentLength - length {0}", contentLength));
    }
}

결론

Unity의 DownloadHandler는 다양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처리하는 데 유용한 클래스입니다. 각 DownloadHandler는 특정 용도를 위해 설계 되었으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Handler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문서를 통해 DownloadHandler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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