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설정 가이드 문서

이 문서는 Unity에서 인앱 구매(IAP)를 설정하고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IAP는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디지털 재화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 IAP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로컬 및 원격 테스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앱 구매(IAP)란?

인앱 구매는 디지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자금 거래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게임 내의 상품은 일반적으로 문자열 데이터 타입인 식별자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상품 타입 설명
Subscription 정기 구독 상품
Consumable 여러 번 구매 가능 (예: 게임 내 화폐)
Non-consumable 한 번만 구매 가능 (예: 스킨, 아이템)

Windows 스토어 IAP 설정

개요

Windows에서 앱을 개발할 때 로컬 및 원격 Windows 스토어 클라이언트-서버 IAP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Windows 10 유니버설 SDK를 대상으로 하며, 다른 버전도 적용 가능합니다.

IAP 로컬 테스트

로컬 테스트를 위해 Microsoft는 가상 구매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초기 통합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로컬 테스트 방법

  1. Unity IAP 구성 빌더 인스턴스에서 가상 구매 시스템 활성화
  2. Universal Windows Platform용으로 Unity에서 애플리케이션 빌드
  3. Visual Studio에서 애플리케이션 실행 (x86 타겟)
  4. IAP 테스트 완료 후 가상 구매 시스템 코드 제거

Windows 스토어에 앱 등록

로컬 테스트 후, Windows 스토어에서 IAP를 테스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Windows 개발 센터에서 새 앱 생성
  2. 앱 이름 저장 후, "Pricing and availability" 클릭
  3. 스토어 가시성을 제한하여 링크 있는 사용자만 접근 가능하도록 설정
  4. 직접 링크 확인 후, 앱 제출 및 인증 진행

스토어에 인앱 상품 추가

인앱 상품 추가 시 가격을 "무료"로 설정하여 테스트 중 실제 거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 새 앱의 “App overview” 페이지에서 "Create a new IAP" 클릭
  2. 상품 ID 입력 후 타입, 가격, 언어 설정
  3. IAP를 인증을 위해 제출

스토어에서 IAP 테스트

IAP 테스트는 Windows 스토어에서 가능한 베타 테스트 과정으로 진행되며, 앱 가시성이 제한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험용 직접 링크 통해 Windows 10 장치에 앱 설치
  2. IAP 테스트 완료 후 가격 및 가시성 업데이트하여 공개 설정
  3. 두 변경 사항을 제출하여 최종 인증 진행

다양한 활용 예제

  1. 정기 구독 모델 구현: 사용자가 매달 게임 아이템을 받을 수 있도록 정기 구독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한정 상품 판매: 특정 이벤트에 맞춰 한정 아이템을 판매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화폐 구매: 게임 내 아이템과 화폐를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인앱 구매를 설정하고 테스트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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