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In-App Purchasing)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인앱 구매를 구현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Unity IAP를 사용하면 앱 내에서 사용자에게 추가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기본적인 설정, 영수증 처리, 거래 복구 및 테스트 방법을 포함하여 여러 예제를 제공합니다.

1. 기본 설정

Unity IAP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100_gold_coins", ProductType.Consumable, new IDs {
    { "100_gold_coins_google", GooglePlay.Name },
    { "100_gold_coins_mac", MacAppStore.Name }
});

UnityPurchasing.Initialize(this, builder);

1.1 제품 등록

제품을 등록할 때는 제품 ID와 상품 유형을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roductType.Consumable 또는 ProductType.NonConsumable을 사용합니다.

2. 영수증 읽기

앱 영수증은 기기에 저장된 정보이며, 다음과 같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string receipt = builder.Configure<IAppleConfiguration>().appReceipt;

3. 결제 제한 확인

사용자가 결제를 할 수 있는지 여부는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ool canMakePayments = builder.Configure<IAppleConfiguration>().canMakePayments;

4. 거래 복구

Apple 플랫폼의 경우 사용자가 이전 거래를 복구하기 위해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ProcessPurchase가 호출됩니다: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extensions.GetExtension<IAppleExtensions>().RestoreTransactions(result => {
        if (result) {
            // 복구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완료됨
        } else {
            // 복구 실패
        }
    });
}

5. 영수증 새로 고침

사용자가 로컬 저장소에 영수증이 없을 경우 서버에서 새로 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extensions.GetExtension<IAppleExtensions>().RefreshAppReceipt(receipt => {
        Console.WriteLine(receipt);
    }, () => {
        // 요청 실패 시 처리
    });
}

6. 구매 승인 및 거절

구매 승인 및 거절의 처리는 다음과 같이 수행합니다: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extensions.GetExtension<IAppleExtensions>().RegisterPurchaseDeferredListener(product => {
        Console.WriteLine(product.definition.id);
    });
}

7. 테스트 계정 생성

Apple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려면 iTunes Connect에서 테스트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테스트 후, NoProducts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면 다음 사항을 확인하십시오:

  • Unity IAP에 제공된 상품 ID가 정확한지 확인
  • 애플리케이션 내 구매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 상품이 판매 중인지 확인

8. 거래 영수증 검증

거래 영수증은 로컬에서 검증할 수 없으며, 원격 서버에 전송하여 검증해야 합니다. JSON 응답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receipt": {
        "transaction_id": "1000000352597239",
        "product_id": "100.gold.coins"
    },
    "status": 0
}

9. Apple 프로모션 구매

Apple은 앱 내 프로모션 구매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콜백을 설정합니다:

builder.Configure<IAppleConfiguration>().SetApplePromotionalPurchaseInterceptorCallback(OnPromotionalPurchase);

10.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 IAP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구조를 제공합니다. 각 단계에 따라 적절한 코드를 수정하여 귀하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구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세부 사항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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