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구매 처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여기서는 IStoreController를 사용하여 구매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며, 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1. 구매 시작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IStoreControllerInitiatePurchase 메서드를 호출하여 구매하려는 상품을 식별합니다. 아래는 구매 시작을 위한 코드 예시입니다.

// 사용자가 '구매' 버튼을 눌렀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public void OnPurchaseClicked(string productId) {
    controller.InitiatePurchase(productId);
}

2. 구매 결과 처리

어플리케이션은 구매의 성공 또는 실패에 대한 결과를 비동기적으로 받습니다. - 구매가 성공한 경우: ProcessPurchase가 호출됩니다. - 구매가 실패한 경우: OnPurchaseFailed가 호출됩니다.

3. 구매 처리 흐름

단계 설명
1 사용자가 '구매' 버튼을 클릭합니다.
2 InitiatePurchase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3 비동기적으로 구매 결과(성공/실패)가 처리됩니다.
4 성공 시 ProcessPurchase가 호출됩니다.
5 실패 시 OnPurchaseFailed가 호출됩니다.

4. 활용 예제

예제 1: 간단한 구매 버튼 UI 구현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Purchas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buyButton;
    private IStoreController controller;

    void Start() {
        buyButton.onClick.AddListener(() => OnPurchaseClicked("example_product_id"));
    }

    public void OnPurchaseClicked(string productId) {
        controller.InitiatePurchase(productId);
    }

    // 구매 결과 처리 메서드
    public void ProcessPurchase(PurchaseEventArgs e) {
        // 성공 처리 로직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failureReason) {
        // 실패 처리 로직
    }
}

예제 2: 구매 후 보상 처리

구매가 완료되면 사용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추가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ProcessPurchase(PurchaseEventArgs e) {
    // 사용자에게 보상 아이템 지급
    GiveRewardToUser(e.purchasedProduct);
}

public void GiveRewardToUser(Product product) {
    // 보상 지급 로직
    Debug.Log("상품 " + product.metadata.localizedTitle + " 을 구매하셨습니다!");
}

5. 결론

이번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상품 구매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IStoreController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구매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비동기 결과 처리로 더욱 유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샘플 코드와 활용 방안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에서 구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