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Unity IAP 소모품 구매 안내
개요
Unity IAP(인앱 구매)는 소모품의 개념을 지원하며 Google의 Billing API V3를 사용합니다. 소모품은 특정 조건에서 다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IAP와 소모품 사용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사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소모품 생성
모든 소모품은 Google Publisher 대시보드에서 '매니지드' 상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 확인을 한 후 Unity IAP가 상품 소모를 처리합니다.
인앱 구매 테스트
앱을 퍼블리시하기 전에 Android 기기에서 인앱 구매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Alpha 또는 Beta APK를 퍼블리시해야 하며, 앱을 공개적으로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앱 구매의 전체流程를 테스트하려면 테스트 계정을 사용하여 기기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테스트 주의 사항
내용 | 설명 |
---|---|
APK 업로드 | 알파 또는 베타 배포로 퍼블리시된 APK의 서명된 릴리스 버전을 Google Play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
버전 번호 | 업로드하는 APK 버전 번호는 테스트에 사용하는 APK 버전 번호와 일치해야 합니다. |
구매 메타데이터 입력 | Google Play 퍼블리셔 콘솔에 구매 메타데이터를 입력한 후, 테스트 계정을 사용하여 인앱 구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까지 최대 24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소모품 구매 흐름
- 사용자가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버튼을 클릭합니다.
- IAP API를 호출하여 상품을 요청합니다.
- 성공적으로 구매가 완료되면, 해당 아이템의 소모 처리를 진행합니다.
// 예제 코드 스니펫
public void BuyConsumableItem(string productId) {
PurchaseItem(productId);
}
private void PurchaseItem(string productId) {
// IAP 구매 로직 구현
}
예제 2: 구매 완료 후 처리
- 구매가 이루어진 후, 소모된 아이템을 게임 내 재고에서 제거합니다.
-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예제 코드 스니펫
public void OnPurchaseComplete(string productId) {
RemoveItemFromInventory(productId);
ShowPurchaseSuccessMessage();
}
private void RemoveItemFromInventory(string productId) {
// 재고에서 아이템 제거 로직 구현
}
결론
Unity의 IAP 시스템을 통하여 소모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인앱 구매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와 예제를 참고하여 소모품 구매 흐름을 구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