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인앱 구매)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인앱 구매(IAP)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인앱 구매란 사용자가 앱 내에서 디지털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 과정은 다양한 스토어에서 지원됩니다. 아래는 Unity IAP 구현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와 관련된 예제입니다.
1. Unity IAP 개요
인앱 구매는 사용자가 앱 내에서 디지털 재화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품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 타입 | 설명 |
---|---|
구독 상품 | 정기적으로 결제되는 상품 |
소모품 | 재구입이 가능한 상품 (예: 게임 내 아이템) |
비소모품 | 한 번만 구매 가능한 상품 |
2. Google Play Store 설정
2.1. Unity IAP 초기화
- Unity IAP를 구현하려면 먼저 프로젝트를 설정합니다.
- 관련 문서를 참조하여 초기화를 진행하고 샘플 프로젝트를 확인합니다.
2.2. 상품 식별자 관리
-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사용할 상품 식별자를 보관합니다.
- 예를 들어,
gold50
과 같은 형식으로 식별자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2.3. Android APK 빌드
- 서명된 비개발 빌드를 생성하여 Android APK를 만듭니다.
- 키스토어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해야 합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시 필요합니다.
2.4. 애플리케이션 등록
-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합니다.
- 앱 이름과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여 앱을 만듭니다.
2.5. 인앱 구매 추가
- 인앱 상품 메뉴로 이동하여 새로운 상품을 생성합니다.
- 상품 ID, 제품 세부정보 및 가격을 정의한 후, 제품을 활성화합니다.
필수 정보 | 설명 |
---|---|
Product ID | 코드에서 사용되는 상품 식별자 |
세부정보 | 상품에 대한 설명 |
가격 | 상품의 가격 |
3. IAP 테스트 설정
3.1. 테스터 추가
- Google 개발자 대시보드에서 테스터 계정을 추가합니다.
- 각 테스터의 Google 계정 이메일을 등록하고 저장합니다.
3.2. 테스트 수행
- IAP를 테스트하기 위해 테스터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기에서 실제로 상품을 구매합니다.
- 수정된 다이얼로그 상자가 표시되며, 이 상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실제로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응용 예제
예제 1: 인앱 구매 구현
using UnityEngine.Purchasing;
// IAP 제품 추가
var myProduct = new ProductDefinition("gold50", ProductType.Consumable);
ConfigurationBuilde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myProduct);
UnityPurchasing.Initialize(this, builder);
예제 2: 구매 처리
public void OnPurchaseComplete(Product product)
{
if (product.definition.id == "gold50")
{
// 구매 성공 시 소지 금액 증가
playerGold += 50;
Debug.Log("구매가 완료되었습니다: " + product.definition.id);
}
}
위의 예제 코드는 Unity IAP를 활용하여 인앱 구매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인앱 구매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앱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