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인앱 구매) 사용 안내
이 문서는 Unity에서 인앱 구매 기능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Unity IAP를 통해 개발자는 게임 내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Unity IAP 설정을 위한 단계별 설명입니다.
인앱 구매 설정
앱 내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할 제품 목록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목록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스크립팅을 통한 방법 2. 코드리스 IAP 카탈로그를 사용하는 방법 (Unity Editor에서 사용 가능)
제품 정의
각 제품에 대해 다음의 중요한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속성 | 설명 |
---|---|
제품 ID | 앱 스토어와 통신할 때 사용할 고유 식별자. 소문자만 사용해야 함. |
제품 타입 | - 소모품 (Consumable) - 비소모품 (Non-Consumable) - 구독 (Subscription) |
제품 타입 설명
타입 | 설명 | 예시 |
---|---|---|
소모품 (Consumable) | 반복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복원할 수 없음. | 가상 통화, HP 포션 |
비소모품 (Non-Consumable) | 한 번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 복원할 수 있음. | 무기, 방어구 |
구독 (Subscription) | 한정 기간 동안 액세스할 수 있는 상품. 복원할 수 있음. | 온라인 게임의 월간 구독 |
제품 메타데이터
제품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필드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필드 | 데이터 타입 | 설명 |
---|---|---|
Product Locale | 열거형 | 지원하는 앱 스토어의 언어 설정. |
Product Title | String | 스토어에 표시되는 제품 이름. |
Product Description | String | 제품의 기능과 특징을 설명하는 텍스트. |
지급(payout)
게임 내에서 구매자가 받을 내용을 정의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필드 | 데이터 타입 | 설명 |
---|---|---|
Payout Type | 열거형 | 구매자가 받을 콘텐츠 카테고리. |
Payout Subtype | String | 카테고리에 대한 세부 유형. |
Quantity | Int | 지급될 콘텐츠의 수량. |
코드 예제
인앱 구매 관리자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MyIAPManager {
public MyIAPManager() {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100_gold_coins", ProductType.Consumable, new IDs
{
{"100_gold_coins_google", GooglePlay.Name},
{"100_gold_coins_mac", MacAppStore.Name}
});
// Initialize Unity IAP...
}
}
위의 코드는 Google Play와 Mac App Store에서 사용할 다중 제품 아이디를 예시로 보여줍니다.
Google 및 Apple 설정
Google Play 및 Apple 스토어 설정을 추가하여 가격 정보 및 샘플 스크린샷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각 스토어에 맞는 속성을 설정하여 인앱 구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설정 항목 | 설명 |
---|---|
Google 설정 | 가격 템플릿 ID를 제공합니다. |
Apple 설정 | 가격 티어를 선택하고 샘플 스크린샷을 업로드합니다. |
이 문서는 Unity IAP 설정의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더 복잡한 기능이나 추가적인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