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인앱 결제 (IAP) 코드리스 사용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인앱 결제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은 코드리스 IAP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코드 작성 없이 GUI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는 코드리스 IAP를 설정하는 방법과 관련된 다양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설정 방법

코드리스 IAP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단계를 완료해야 합니다.

  1. 게임에 IAP 버튼 추가하기
  2. IAP 카탈로그에서 제품 정의하기

게임의 IAP 버튼 클릭 시, 연결된 제품 구매 흐름이 시작됩니다. 아래의 단계를 따라 설정을 진행하세요.

1. IAP 버튼 추가하기

Unity 에디터에서 IAP 버튼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다음 경로를 선택합니다: Window > Unity IAP > Create IAP Button.

2. IAP 카탈로그에서 제품 추가하기

IAP 카탈로그 GUI는 다음 두 가지 경로로 열 수 있습니다:

  • Window > Unity IAP > IAP Catalog
  • IAP 버튼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에서 IAP Catalog... 클릭

카탈로그에서는 각 제품에 대한 다음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 Product ID: 앱 스토어와 통신할 때 사용할 ID
  • Product Type: Consumable, Non-Consumable, 또는 Subscription

IAP 카탈로그는 제품 설정을 위한 추가 도구를 제공합니다.

3. 자동 초기화

인앱 구매가 작동하려면 IAP SDK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IAP 버튼 또는 IAP 리스너의 첫 번째 인스턴스가 런타임 시점에 로드될 때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소스 코드에서 수동으로 초기화할 경우 자동 초기화 옵션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구매 이행

IAP 버튼을 통해 구매가 완료되거나 실패할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AP 버튼의 인스펙터에서 제품을 연결한 후, 구매 이행을 위한 함수를 추가하십시오.

구매 이행 스크립트 예제

public void GrantCredits(int credits) {
    userCredits = userCredits + credits;
    Debug.Log("You received " + credits + " Credits!");
}

게임을 실행하여 IAP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앱 스토어로 익스포트

구매가 동작하려면 앱 스토어에서 카탈로그를 설정해야 합니다. Google Play 또는 Apple iTunes를 통해 카탈로그를 익스포트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Google Play에서 익스포트

  1. IAP 카탈로그에서 각 제품 확인.
  2. App Store Export 선택 후 Google Play CSV 선택.
  3. CSV 파일을 저장할 위치 선택.

Apple iTunes에서 익스포트

  1. IAP 카탈로그에서 각 제품 확인.
  2. App Store Export 선택 후 Apple XML Delivery 선택.
  3. XML 파일을 저장할 위치 선택.

Restore 버튼 추가하기

일부 앱 스토어에서는 Restore 버튼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 버튼은 사용자가 구매한 콘텐츠를 복원할 수 있게 해줍니다.

Restore 버튼 추가 단계

  1. 씬에 IAP 버튼 추가.
  2. IAP 버튼의 Button Type 드롭다운 메뉴에서 Restore 선택.

구매 복원이 성공하면, Unity IAP가 해당 제품과 연결된 IAP 버튼에서 On Purchase Complete (Product) 함수를 호출합니다.

IAP Listener

코드리스 IAP가 성공하거나 실패한 구매 이벤트를 처리하기 어렵다면 IAP Listener를 추가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IAP Listener 추가 방법

  1.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Unity IAP > Create IAP Listener 선택.
  2. 구매 이행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IAP Listener를 설정합니다.

결론

코드리스 IAP를 사용하면 Unity에서 인앱 결제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과 이벤트 처리가 가능합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 여기에 제공된 예제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Unity 프로젝트에 인앱 결제를 설정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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