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설정 및 활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인앱 구매(IAP)를 설정하는 방법과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 IAP를 통해 게임 내에서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인앱 구매(IAP) 개요
  2. Apple 앱 스토어에서의 설정
  3. 테스트 환경 설정
  4. Google Play 스토어에서의 설정
  5. 실제 구현 예시

인앱 구매(IAP) 개요

인앱 구매는 사용자가 게임의 디지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 유형 설명
구독 상품 정기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상품
소모품 구매 후 재구입이 가능한 상품
비소모품 한 번 구매로 영구적으로 소유하는 상품

Apple 앱 스토어에서의 설정

  1. Unity IAP 초기화: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Unity IAP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2. 애플리케이션 등록: Apple Developer Center의 Identifiers 섹션에서 새로운 App ID를 생성합니다. 명시적 App ID를 사용해야 하며, 와일드카드 ID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인앱 구매 추가: iTunes Connect에서 앱을 만들고, 제품 타입과 식별자를 정의하여 새로운 인앱 구매를 추가합니다.

Apple 앱 스토어에서의 단계

단계 설명
1 Unity에서 게임 개발 후 IAP 설정
2 Apple Developer Center에서 App ID 생성
3 iTunes Connect에서 앱 등록 및 인앱 구매 추가

테스트 환경 설정

테스트를 위해 iTunes 계정에서 Sandbox Tester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1. iTunes Connect에서 Users and Roles로 가서 새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2. Sandbox Tester 문서를 참고하여 테스트 계정을 생성합니다.
  3. Unity에서 Xcode 프로젝트를 빌드 후, 정상적으로 IAP가 초기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단계 설명
1 iTunes Connect에서 사용자 생성
2 Sandbox Tester 문서 참고
3 Unity에서 Xcode 프로젝트 빌드

Google Play 스토어에서의 설정

Google Play 설정은 Apple과 유사하지만 일부 단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설정을 확인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단계 설명
1 Unity IAP 초기화
2 Google Play Console에서 App 등록
3 인앱 구매 제품 추가

실제 구현 예시

다음은 Unity에서 IAP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C# 코드 예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IStoreListener
{
    private static IStoreProvider storeProvider;

    void Start()
    {
        InitializePurchasing();
    }

    public void InitializePurchasing()
    {
        if (storeProvider == null)
        {
            storeProvi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
    }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 초기화 성공
    }

    public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 초기화 실패
    }

    // 구매 호출 메서드
    public void BuyProduct(string productId)
    {
        storeProvider.InitiatePurchase(productId);
    }

    public void OnPurchaseComplete(Product product)
    {
        // 구매 성공 처리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failureReason)
    {
        // 구매 실패 처리
    }
}

위의 코드에서는 Unity가 IAP를 초기화하고 구매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 IAP의 설정과 활용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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