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설정 및 활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인앱 구매(IAP)를 설정하는 방법과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 IAP를 통해 게임 내에서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목차
인앱 구매(IAP) 개요
인앱 구매는 사용자가 게임의 디지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 유형 | 설명 |
---|---|
구독 상품 | 정기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상품 |
소모품 | 구매 후 재구입이 가능한 상품 |
비소모품 | 한 번 구매로 영구적으로 소유하는 상품 |
Apple 앱 스토어에서의 설정
- Unity IAP 초기화: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Unity IAP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등록: Apple Developer Center의 Identifiers 섹션에서 새로운 App ID를 생성합니다. 명시적 App ID를 사용해야 하며, 와일드카드 ID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인앱 구매 추가: iTunes Connect에서 앱을 만들고, 제품 타입과 식별자를 정의하여 새로운 인앱 구매를 추가합니다.
Apple 앱 스토어에서의 단계
단계 | 설명 |
---|---|
1 | Unity에서 게임 개발 후 IAP 설정 |
2 | Apple Developer Center에서 App ID 생성 |
3 | iTunes Connect에서 앱 등록 및 인앱 구매 추가 |
테스트 환경 설정
테스트를 위해 iTunes 계정에서 Sandbox Tester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 iTunes Connect에서 Users and Roles로 가서 새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 Sandbox Tester 문서를 참고하여 테스트 계정을 생성합니다.
- Unity에서 Xcode 프로젝트를 빌드 후, 정상적으로 IAP가 초기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단계 | 설명 |
---|---|
1 | iTunes Connect에서 사용자 생성 |
2 | Sandbox Tester 문서 참고 |
3 | Unity에서 Xcode 프로젝트 빌드 |
Google Play 스토어에서의 설정
Google Play 설정은 Apple과 유사하지만 일부 단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설정을 확인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단계 | 설명 |
---|---|
1 | Unity IAP 초기화 |
2 | Google Play Console에서 App 등록 |
3 | 인앱 구매 제품 추가 |
실제 구현 예시
다음은 Unity에서 IAP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C# 코드 예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IStoreListener
{
private static IStoreProvider storeProvider;
void Start()
{
InitializePurchasing();
}
public void InitializePurchasing()
{
if (storeProvider == null)
{
storeProvi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
}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 초기화 성공
}
public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 초기화 실패
}
// 구매 호출 메서드
public void BuyProduct(string productId)
{
storeProvider.InitiatePurchase(productId);
}
public void OnPurchaseComplete(Product product)
{
// 구매 성공 처리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failureReason)
{
// 구매 실패 처리
}
}
위의 코드에서는 Unity가 IAP를 초기화하고 구매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 IAP의 설정과 활용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