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IAP(인앱 구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Unity IAP란?

Unity IAP는 개발자가 Unity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인앱 구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앱 스토어에서 인앱 구매를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IAP 설정

IAP를 설정하기 위해 아래 단계를 따라 주세요.

  1. Unity 프로젝트 생성 또는 열기
  2. Unity Hub를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엽니다.
  3. Unity IAP 패키지 설치
  4. Unity Asset Store나 Package Manager를 통해 Unity IAP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5. IAP 설정 활성화
  6. Edit > Project Settings > Services로 이동하여 IAP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7. 제품 추가
  8. IAP 제품을 만들어 실제 판매할 상품을 정의합니다.

기본 코드 예제

IAP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코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IStoreListener
{
    private IStoreController storeController;
    private IExtensionProvider extensionProvider;

    void Start()
    {
        if (storeController == null)
        {
            InitializePurchasing();
        }
    }

    private void InitializePurchasing()
    {
        if (IsInitialized()) return;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product_id", ProductType.Consumable);
        UnityPurchasing.Factory.Subscribe(this);

        UnityPurchasing.Initialize(this, builder);
    }

    private bool IsInitialized()
    {
        return storeController != null && extensionProvider != null;
    }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storeController = controller;
        extensionProvider = extensions;
    }

    public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 초기화 실패 처리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failureReason)
    {
        // 구매 실패 처리
    }
}

활용 예제

1. 다양한 제품 유형 설정하기

Unity IAP에서는 여러 가지 제품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onsumable: 사용 후 다시 구매해야 하는 제품 (예: 게임 머니).
  • Non-consumable: 한 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예: 게임 내 아이템).
  • Subscription: 정기적으로 청구되는 제품 (예: 프리미엄 서비스).

2.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알리기

구매가 완료되면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OnPurchaseSucceeded(Product product)
{
    Debug.Log("구매 성공: " + product.definition.id);
    //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메시지 표시
}

3. 구매 취소 처리하기

사용자가 구매를 취소한 경우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설정해야 합니다:

public void OnPurchaseCanceled()
{
    Debug.Log("구매가 취소되었습니다.");
    // 취소 처리 로직 추가
}

결론

Unity IAP를 사용하면 앱 내 구매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기본적인 설정 방법과 코드 예제를 살펴보았으니, 더욱 다양한 기능으로 앱을 개선해보세요.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 또는 포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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