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AP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IAP(인앱 구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Unity IAP란?
Unity IAP는 개발자가 Unity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인앱 구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앱 스토어에서 인앱 구매를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IAP 설정
IAP를 설정하기 위해 아래 단계를 따라 주세요.
- Unity 프로젝트 생성 또는 열기
- Unity Hub를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엽니다.
- Unity IAP 패키지 설치
- Unity Asset Store나 Package Manager를 통해 Unity IAP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IAP 설정 활성화
- Edit > Project Settings > Services로 이동하여 IAP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 제품 추가
- IAP 제품을 만들어 실제 판매할 상품을 정의합니다.
기본 코드 예제
IAP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코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Purchasing;
public class IAPManager : MonoBehaviour, IStoreListener
{
private IStoreController storeController;
private IExtensionProvider extensionProvider;
void Start()
{
if (storeController == null)
{
InitializePurchasing();
}
}
private void InitializePurchasing()
{
if (IsInitialized()) return;
var builder = ConfigurationBuilder.Instance(StandardPurchasingModule.Instance());
builder.AddProduct("product_id", ProductType.Consumable);
UnityPurchasing.Factory.Subscribe(this);
UnityPurchasing.Initialize(this, builder);
}
private bool IsInitialized()
{
return storeController != null && extensionProvider != null;
}
public void OnInitialized(IStoreController controller, IExtensionProvider extensions)
{
storeController = controller;
extensionProvider = extensions;
}
public void OnInitializeFailed(InitializationFailureReason error)
{
// 초기화 실패 처리
}
public void OnPurchaseFailed(Product product, PurchaseFailureReason failureReason)
{
// 구매 실패 처리
}
}
활용 예제
1. 다양한 제품 유형 설정하기
Unity IAP에서는 여러 가지 제품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onsumable: 사용 후 다시 구매해야 하는 제품 (예: 게임 머니).
- Non-consumable: 한 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예: 게임 내 아이템).
- Subscription: 정기적으로 청구되는 제품 (예: 프리미엄 서비스).
2.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알리기
구매가 완료되면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OnPurchaseSucceeded(Product product)
{
Debug.Log("구매 성공: " + product.definition.id);
// 사용자에게 구매 성공 메시지 표시
}
3. 구매 취소 처리하기
사용자가 구매를 취소한 경우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설정해야 합니다:
public void OnPurchaseCanceled()
{
Debug.Log("구매가 취소되었습니다.");
// 취소 처리 로직 추가
}
결론
Unity IAP를 사용하면 앱 내 구매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기본적인 설정 방법과 코드 예제를 살펴보았으니, 더욱 다양한 기능으로 앱을 개선해보세요.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 또는 포럼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