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플랫폼으로, 다양한 API를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 예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버전 정보
- 현재 문서 버전: 2022.3
- 사용 가능한 버전: 2023.2, 2023.1, 2022.3, 2022.2, 2022.1, 2021.3, 2021.2, 2021.1, 2020.3, 2020.2, 2020.1, 2019.4, 2019.3, 2019.2, 2019.1, 2018.4, 2018.3, 2018.2, 2018.1, 2017.4, 2017.3, 2017.2, 2017.1, 2017.15, 6
스크립팅 API 개요
Unity 스크립팅 API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작업에 사용됩니다:
- 객체 제어
- 사용자 입력 처리
- 애니메이션과 물리 효과 적용
- 게임 로직 구현
기본 예제
다음은 Unity의 스크립팅 API로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움직이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veObjec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f;
void Update()
{
float moveHorizontal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moveVertical = Input.GetAxis("Vertical");
Vector3 movement = new Vector3(moveHorizontal, 0.0f, moveVertical);
transform.Translate(movement * speed * Time.deltaTime);
}
}
이 스크립트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를 움직입니다.
활용 예제
1. 적 AI 행동
public class EnemyAI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player;
public float speed = 2f;
void Update()
{
Vector3 direction = (player.position - transform.position).normalized;
transform.position += direction * speed * Time.deltaTime;
}
}
이 예제는 적이 플레이어를 추적하는 AI를 구현한 것입니다.
2. 점수 시스템
public class ScoreManager : MonoBehaviour
{
private int score = 0;
public void AddScore(int points)
{
score += points;
Debug.Log("Score: " + score);
}
}
이 스크립트는 점수를 관리하고, 추가된 점수를 출력합니다.
표: 자주 사용하는 API 메서드
메서드 | 설명 | 사용 예시 | 반환 값 | 비고 |
---|---|---|---|---|
Instantiate |
새로운 객체 생성 | Instantiate(prefab); | 생성된 객체 | prefab은 프리팹 |
Destroy |
객체 삭제 | Destroy(gameObject); | 없음 | 즉시 삭제되진 않음 |
Find |
객체 검색 | GameObject.Find("Player"); | 게임 오브젝트 | 이름으로 검색 |
GetComponent |
컴포넌트 가져오기 | GetComponent |
컴포넌트 | 사용할 컴포넌트 타입 지정 |
Translate |
위치 이동 | transform.Translate(Vector3.up); | 없음 | 상대적 이동 |
결론
Unity의 스크립팅 API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예제를 활용하여 나만의 게임 로직을 만들고,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해보세요. 더 많은 기능과 사용법은 공식 Unity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