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s a Library로 Android 애플리케이션 통합하기
이 문서는 Unity 엔진을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3D/2D 씬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개요
Unity를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면 사용자에게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렌더링, AR 경험 및 상호작용하는 3D 모델을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3D 및 2D 실시간 렌더링
- 증강 현실(AR) 경험 제공
- 다양한 게임 및 모델 상호작용
Unity as a Library의 작동 방식
Unity의 Gradle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구성됩니다:
모듈 | 설명 |
---|---|
unityLibrary | Unity 런타임 및 플레이어 데이터 포함 |
launcher |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아이콘이 포함된 실행 모듈 |
이러한 구조를 통해 Unity를 다른 Android Gradle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통합 절차
- Unity 프로젝트를 Gradle로 빌드합니다.
- 생성된
unityLibrary
모듈을 기존 Android 프로젝트에 포함시킵니다. - Gradle 매니페스트 파일을 필요한 대로 변경합니다.
코드 예제
아래는 Unity를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샘플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UnityPlayer 인스턴스를 설정하는 부분을 보여줍니다.
public class MyUnityPlayerActivity : UnityPlayer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추가 초기화 코드
}
}
UnityPlayer Lifecycle Events
IUnityPlayerLifecycleEvents
인터페이스는 Unity 플레이어의 두 가지 주요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벤트 | 설명 |
---|---|
onUnityPlayerUnloaded | Unity 플레이어 언로드 시 호출 |
onUnityPlayerQuitted | Unity 플레이어 종료 시 호출 |
이 이벤트들을 통해 앱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
Unity as a Library 기능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제한 사항 | 설명 |
---|---|
전체 화면 렌더링만 지원 | 화면 일부에 대한 렌더링은 지원하지 않음 |
여러 인스턴스 로드 불가 | Unity 런타임의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통합할 수 없음 |
타사 플러그인 조정 필요 | 타사 플러그인은 Unity 런타임과 호환되도록 조정해야 함 |
Xamarin 앱 비호환 | Unity는 Xamarin 앱 플랫폼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 |
추가 리소스
- Unity 시작 인자 지정
- Android에서 딥 링크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 as a Library의 개념과 그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Android 개발자는 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