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s a Library로 Android 애플리케이션 통합하기

이 문서는 Unity 엔진을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3D/2D 씬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개요

Unity를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면 사용자에게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렌더링, AR 경험 및 상호작용하는 3D 모델을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3D 및 2D 실시간 렌더링
  • 증강 현실(AR) 경험 제공
  • 다양한 게임 및 모델 상호작용

Unity as a Library의 작동 방식

Unity의 Gradle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구성됩니다:

모듈 설명
unityLibrary Unity 런타임 및 플레이어 데이터 포함
launcher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아이콘이 포함된 실행 모듈

이러한 구조를 통해 Unity를 다른 Android Gradle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통합 절차

  1. Unity 프로젝트를 Gradle로 빌드합니다.
  2. 생성된 unityLibrary 모듈을 기존 Android 프로젝트에 포함시킵니다.
  3. Gradle 매니페스트 파일을 필요한 대로 변경합니다.

코드 예제

아래는 Unity를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샘플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UnityPlayer 인스턴스를 설정하는 부분을 보여줍니다.

public class MyUnityPlayerActivity : UnityPlayer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추가 초기화 코드
    }
}

UnityPlayer Lifecycle Events

IUnityPlayerLifecycleEvents 인터페이스는 Unity 플레이어의 두 가지 주요 라이프사이클 이벤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벤트 설명
onUnityPlayerUnloaded Unity 플레이어 언로드 시 호출
onUnityPlayerQuitted Unity 플레이어 종료 시 호출

이 이벤트들을 통해 앱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

Unity as a Library 기능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제한 사항 설명
전체 화면 렌더링만 지원 화면 일부에 대한 렌더링은 지원하지 않음
여러 인스턴스 로드 불가 Unity 런타임의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통합할 수 없음
타사 플러그인 조정 필요 타사 플러그인은 Unity 런타임과 호환되도록 조정해야 함
Xamarin 앱 비호환 Unity는 Xamarin 앱 플랫폼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

추가 리소스

  • Unity 시작 인자 지정
  • Android에서 딥 링크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 as a Library의 개념과 그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Android 개발자는 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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