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널리틱스: 세그먼트 빌더 가이드

Unity 애널리틱스를 통해 플레이어 행동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빌더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설명합니다.

세그먼트란 무엇인가요?

세그먼트는 플레이어 층을 국가, 플랫폼, 경험 수준, 지출 패턴 등 주요 구분 요소로 나눈 부분 집합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그룹의 플레이어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빌더 기능

세그먼트 빌더 페이지에서는 기존 세그먼트를 확인하고, 새로운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게임이 Android와 iOS에서 퍼블리시되었다면, 두 플랫폼의 플레이어 행동을 비교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범주 설명
생애 주기 플레이어가 앱을 처음 사용한 이후의 날짜 수를 기반으로 한 세그먼트
지리적 위치 플레이어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세그먼트
수익화 플레이어의 검증된 인앱 구매를 기반으로 한 세그먼트
플랫폼 플레이어의 플랫폼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세그먼트
사용자 정의 사용자가 정의한 세그먼트

세그먼트 생성 방법

새로운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Segment Builder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2. + New Seg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용자가 세그먼트에 포함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규칙을 하나 이상 정의합니다.
  4.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세그먼트를 저장합니다.

세그먼트 규칙 정의

커스텀 세그먼트에 대해 플레이어가 세그먼트에 포함되는지 판단하는 규칙을 하나 이상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2, …, n 레벨을 플레이한 플레이어” 같은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규칙 방법 설명
모든 규칙 적용 모든 규칙이 만족해야 세그먼트에 포함됩니다.
어떤 규칙이나 적용 최소 한 개의 규칙이 만족하면 세그먼트에 포함됩니다.
규칙 미적용 어떤 규칙도 적용되지 않도록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반 세그먼트 생성

이벤트 이름을 기반으로 하는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場合 Rule TypeEvent로 설정하고, 이벤트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이 경우, 이미 게임으로부터 수신된 이벤트만 목록에 표시되며, 해당 이벤트가 대시보드에 반영되기까지 몇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새로운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기존 데이터가 다시 평가되지 않으며, 세그먼트 생성 이후 수신된 데이터만 해당 세그먼트에 반영됩니다. 이를 유념하여 세그먼트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플랫폼별 DAU 비교
  2. Android와 iOS 사용자의 DAU(Daily Active Users)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구매 행동 분석
  4. 검증된 인앱 구매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만들어, 결제 유도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5. 특정 레벨 도달 플레이어 분석
  6. 특정 레벨을 클리어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추가 콘텐츠를 제공하여 플레이어의 로열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빌더를 잘 활용하면 여러분의 게임 데이터 분석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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