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원격 설정 가이드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은 게임의 동작과 형상을 변경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만나볼 내용은 원격 설정의 기본 개념, 설정 추가 및 편집 방법, 설정의 임포트 및 익스포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효과적으로 원격 설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설정 기본 개념

원격 설정은 특정 플레이어를 위해 게임의 특정 요소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콘텐츠 릴리스를 예약하여 특별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nity 프로젝트에서 원격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nity 서비스와 Unity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정 구조

  • 원격 설정은 - 쌍으로 구성됩니다.
  • 각 설정은 , 기본값, 세그먼트 값(선택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설정당 200개의 값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항목 설명
설정을 구분하는 고유한 이름입니다.
기본값 기본으로 사용되는 값입니다.
세그먼트 값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른 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타입 규칙

  • 설정 값의 데이터 타입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Int, Float, String, Bool
  • Int: 32비트 정수
  • Float: 단일 정밀도 부동 소수점 숫자
  • String: 1,024자 제한의 문자열
  • Bool: true 또는 false 문자열로 정의됨

원격 설정 추가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Configuration에서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3. ADD NEW KEY-VALUE를 클릭합니다.
  4. 키의 이름과 값을 입력합니다.
  5.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6.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원격 설정 편집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3. 변경할 설정 옆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5.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동시 편집 문제 해결

  • 팀원 두 명이 동시에 같은 원격 설정을 수정하려 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충돌 발생 시:
  • OVERWRITE: 현재 설정으로 서비스를 덮어씁니다.
  • MERGE: 두 설정을 병합합니다.
  • CANCEL: 변경 사항을 적용하지 않고 취소합니다.

세그먼트 값 추가하기

여러 세그먼트 값을 원격 설정 키 하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플레이어에게만 해당 값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3.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ADD EXISTING SEGMENT를 클릭하고 세그먼트와 값을 입력합니다.
  5.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격 설정 삭제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3. 삭제하려는 설정 옆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삭제할 값에 대해 빼기(-) 버튼을 클릭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전체 설정을 삭제하려면 설정 하단의 삭제 아이콘을 클릭하고 확인합니다.
  6.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설정 임포트 및 익스포트

CSV 파일을 사용하여 설정을 손쉽게 임포트하거나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설정 익스포트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3.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Download CSV를 선택하여 설정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정 임포트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임포트할 설정으로 덮어쓸 설정을 선택합니다.
  3. 우측 상단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Upload CSV를 선택하고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합니다.
  5. 변경 사항을 활성화하려면 Sync 버튼을 클릭합니다.

CSV 포맷 규칙

CSV 파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릅니다:

필드명 설명
key 원격 설정 키의 이름
type 설정 데이터 타입 (예: int, float 등)
value 설정 값
segment 세그먼트 이름
priority 세그먼트 값의 우선 순위

참고하기

  • 파일에 포함된 각 행은 고유한 키와 세그먼트 조합을 가져야 합니다.
  • 기존 세그먼트는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미리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 All Current Users 세그먼트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연속된 우선 순위 값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요할 경우 공식 Unity 문서를 참조하여 더욱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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