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원격 설정 가이드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은 게임의 동작과 형상을 변경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만나볼 내용은 원격 설정의 기본 개념, 설정 추가 및 편집 방법, 설정의 임포트 및 익스포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효과적으로 원격 설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설정 기본 개념
원격 설정은 특정 플레이어를 위해 게임의 특정 요소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콘텐츠 릴리스를 예약하여 특별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nity 프로젝트에서 원격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nity 서비스와 Unity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정 구조
- 원격 설정은 키-값 쌍으로 구성됩니다.
- 각 설정은 키, 기본값, 세그먼트 값(선택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설정당 200개의 값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키 | 설정을 구분하는 고유한 이름입니다. |
기본값 | 기본으로 사용되는 값입니다. |
세그먼트 값 |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른 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타입 규칙
- 설정 값의 데이터 타입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Int
,Float
,String
,Bool
Int
: 32비트 정수Float
: 단일 정밀도 부동 소수점 숫자String
: 1,024자 제한의 문자열Bool
:true
또는false
문자열로 정의됨
원격 설정 추가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Configuration에서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 ADD NEW KEY-VALUE를 클릭합니다.
- 키의 이름과 값을 입력합니다.
-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원격 설정 편집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 변경할 설정 옆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동시 편집 문제 해결
- 팀원 두 명이 동시에 같은 원격 설정을 수정하려 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충돌 발생 시:
- OVERWRITE: 현재 설정으로 서비스를 덮어씁니다.
- MERGE: 두 설정을 병합합니다.
- CANCEL: 변경 사항을 적용하지 않고 취소합니다.
세그먼트 값 추가하기
여러 세그먼트 값을 원격 설정 키 하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플레이어에게만 해당 값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ADD EXISTING SEGMENT를 클릭하고 세그먼트와 값을 입력합니다.
-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격 설정 삭제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 삭제하려는 설정 옆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삭제할 값에 대해 빼기(-) 버튼을 클릭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체 설정을 삭제하려면 설정 하단의 삭제 아이콘을 클릭하고 확인합니다.
- Syn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퍼블리시합니다.
설정 임포트 및 익스포트
CSV 파일을 사용하여 설정을 손쉽게 임포트하거나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설정 익스포트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Release 또는 Development를 선택합니다.
-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Download CSV를 선택하여 설정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정 임포트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Remote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임포트할 설정으로 덮어쓸 설정을 선택합니다.
- 우측 상단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Upload CSV를 선택하고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합니다.
- 변경 사항을 활성화하려면 Sync 버튼을 클릭합니다.
CSV 포맷 규칙
CSV 파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릅니다:
필드명 | 설명 |
---|---|
key | 원격 설정 키의 이름 |
type | 설정 데이터 타입 (예: int, float 등) |
value | 설정 값 |
segment | 세그먼트 이름 |
priority | 세그먼트 값의 우선 순위 |
참고하기
- 파일에 포함된 각 행은 고유한 키와 세그먼트 조합을 가져야 합니다.
- 기존 세그먼트는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미리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 All Current Users 세그먼트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연속된 우선 순위 값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요할 경우 공식 Unity 문서를 참조하여 더욱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