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원격 설정 (Remote Settings) 가이드

개요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은 개발자가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게임의 동작과 형상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기능을 원격으로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고, 특정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 요소를 조정하거나 새 콘텐츠 릴리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설정 컴포넌트

원격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Remote Settings 컴포넌트를 Unity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Unity 에셋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원격 설정 플러그인의 일부분입니다.

사용 전 준비사항

  • Unity 프로젝트에서 원격 설정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Unity Analytics 대시보드에서 원격 설정 키-값 페어를 생성해야 합니다.

Remote Settings 컴포넌트 사용하기

단계별 가이드

  1. 원격 설정 창 열기: Window > Unity Analytics > Remote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설정 선택하기: 연결하려는 설정(Release 또는 Development)을 선택합니다.
  3. 게임 오브젝트 수정하기: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Analytics > RemoteSettings 스크립트를 찾아 추가합니다.
  4. 파라미터 매핑 추가하기: Remote Settings 컴포넌트의 Parameters 리스트 아래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필드 지정하기: 파라미터의 Object 필드로 조정할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고, Field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조정할 프로퍼티를 선택합니다.
  6. Remote Setting Key 선택하기: 해당 컴포넌트의 프로퍼티 또는 필드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할 Remote Setting Key를 선택합니다.
  7. 리프레시하기: 리스트에 키 이름이 없을 경우 Remote Setting 창을 열어 Refresh를 클릭합니다.

유의사항

  • Remote Settings 컴포넌트는 같은 씬에서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 씬에서 나중에 로드된 Remote Settings 컴포넌트는 같은 프리팹의 오브젝트 변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프리미티브 프로퍼티 설정

원격 설정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비프리미티브 멤버 변수의 값을 설정하려면 추가 코드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프리미티브 타입 프로퍼티를 Remote Settings 컴포넌트와 연결하고, 비프리미티브 오브젝트의 변수 업데이트를 위한 세터 함수를 구현해야 합니다.

코드 예제

아래의 C# 예제에서는 렌더링된 게임 오브젝트의 머티리얼 색상을 원격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emoteColorChanger : MonoBehaviour
{
    private string _colorString = "";
    public string ColorString {
        get { return _colorString; }
        set { 
            Color colorObject;
            if (ColorUtility.TryParseHtmlString(value, out colorObject)) {
                _colorString = value;
                Renderer 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if (renderer != null) {
                    MaterialPropertyBlock materialProperties = new MaterialPropertyBlock();
                    renderer.GetPropertyBlock(materialProperties);
                    materialProperties.SetColor("_Color", colorObject);
                    renderer.SetPropertyBlock(materialProperties);
                }
            } else {
                Debug.LogWarning("Invalid color string: " + value);
            }
        }
    }
}

코드 사용법

위의 RemoteColorChanger 스크립트를 Renderer 컴포넌트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합니다. 그 후 ColorString 프로퍼티와 매핑된 Remote Settings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원격 설정 키와 값을 조정합니다.

마치며

Unity의 원격 설정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요소를 조정할 수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잘 활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