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널리틱스 개요

Unity 애널리틱스는 개발자가 플레이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게임 성과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애널리틱스의 기능과 사용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제시합니다.

Unity 애널리틱스의 주요 기능

  • 플레이어 이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 이유와 그들이 언제 게임을 중단하는지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중요 지표 자동 추적: Unity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하면 주요 사용 지표가 자동으로 추적되며, 별도의 구현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자동 추적 지표

지표 설명
신규 설치 수 새로 설치된 게임 수
일별 액티브 사용자 하루 동안 게임을 플레이한 사용자 수
월별 액티브 사용자 한 달 동안 게임을 플레이한 사용자 수
총 세션 수 총 게임 세션 수
사용자당 세션 수 평균적으로 한 사용자가 플레이한 세션 수
앱에서 보낸 시간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낸 총 시간
국가 및 플랫폼별 사용자 세그먼트 다양한 플랫폼 및 국가의 사용자 세분화

애널리틱스 데이터 활용 예시

1. 신규 사용자 분석

신규 사용자 수를 통한 라이트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후의 신규 사용자 추세를 비교하여 어떤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DAU 및 MAU 분석

일별 액티브 사용자(DAU)와 월별 액티브 사용자(MAU)의 비교를 통해 사용자 유지율과 게임의 인기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Sticky Factor 추적

Sticky Factor는 DAU와 MAU의 비율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게임에 돌아오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게임의 재방문율을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플레이어 행동 데이터

Unity는 플레이어 행동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됩니다:

  • 게임 적응: 플레이어가 튜토리얼을 완료했는지 파악합니다.
  • 경제성: 게임의 경제 모델이 적절한지 평가합니다.
  • 과금 전략: 플레이어의 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과금모델의 최적화 여부를 판단합니다.

수익 데이터 분석

Unity IAP 서비스와 연동된 수익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이 데이터는 인앱 구매(IAP)와 광고 수익을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수익 지표 설명
평균 수익/ 유료 사용자(ARPPU) 유료 사용자가 하루 평균 소비하는 금액
평균 수익/ 일별 액티브 사용자(ARPDAU) 모든 사용자의 평균 수익
총 IAP 수익 인앱 구매에서 발생한 총 수익

Remote Settings

Remote Settings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을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고 변경된 내용에 따라 플레이어 경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히트맵

히트맵 기능을 통해 게임 내에서 애널리틱스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성능과 플레이 방식에서 병목현상을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원시 데이터 액세스

특정 분석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Raw Data Export를 사용하면 복잡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Unity Pro를 구독하면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플랫폼

Unity 애널리틱스는 다음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iOS - Android - Windows - Mac - Linux - WebGL

결론

Unity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플레이어와의 관계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게임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들과 기능들을 통해 게임 개발 과정에서 유용한 데이터 기반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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