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nalytics 데이터 초기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Analytics의 데이터 초기화 기능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게임 출시 전에 수집된 데이터를 지우고, 새로운 데이터 수집을 위한 환경을 설정할 때 유용합니다.

데이터 초기화 개요

Unity Analytics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인 "데이터 초기화"를 제공합니다. 이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주로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에서 사용됩니다:

  • 게임 출시 직전 데이터 삭제
  • 베타 테스트 후 데이터 삭제
  • 재출시 전에 이전 데이터 삭제

데이터 초기화 수행 시기

데이터 초기화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수행됩니다:

상황 설명
게임 출시 전 초기화 이후 수집된 데이터가 깨끗하여 분석의 왜곡 방지
베타 버전 데이터의 삭제 테스트 중 수집된 데이터를 지움
상업 출시에 앞서 데이터 삭제 게임의 대시보드를 청소하여 정확한 분석을 위한 기초 마련
재출시 계획 시 데이터 초기화 이전 데이터와의 혼합을 피함

데이터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데이터 초기화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소 영향
대시보드 모든 데이터 차트 및 정보가 영구적으로 삭제됨
커스텀 이벤트 데이터 대시보드에서의 모든 커스텀 이벤트 데이터가 삭제됨
리포트, 퍼널, 세그먼트 모든 관련 데이터가 삭제되지만 설정 자체는 삭제되지 않음
원시 데이터 익스포트 데이터 초기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이전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가능

데이터 초기화 실행 방법

  1. Unity 서비스 대시보드에서 초기화할 Analytics 프로젝트를 엽니다.
  2. "Configure"로 이동하여 "Reset Data"를 클릭합니다.
  3. 나타나는 확인 메시지를 읽고 확인 후, 프로젝트 이름을 텍스트 박스에 입력합니다.
  4. "Reset" 클릭으로 데이터가 즉시 초기화됩니다.

초기화 후, "Configure" 페이지에서 마지막 초기화의 날짜와 시간,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오직 프로젝트 소유자와 관리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Unity Analytics의 데이터 초기화 기능은 게임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하며, 초기화 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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