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nalytics 데이터 초기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Analytics의 데이터 초기화 기능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게임 출시 전에 수집된 데이터를 지우고, 새로운 데이터 수집을 위한 환경을 설정할 때 유용합니다.
데이터 초기화 개요
Unity Analytics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인 "데이터 초기화"를 제공합니다. 이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주로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에서 사용됩니다:
- 게임 출시 직전 데이터 삭제
- 베타 테스트 후 데이터 삭제
- 재출시 전에 이전 데이터 삭제
데이터 초기화 수행 시기
데이터 초기화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수행됩니다:
상황 | 설명 |
---|---|
게임 출시 전 | 초기화 이후 수집된 데이터가 깨끗하여 분석의 왜곡 방지 |
베타 버전 데이터의 삭제 | 테스트 중 수집된 데이터를 지움 |
상업 출시에 앞서 데이터 삭제 | 게임의 대시보드를 청소하여 정확한 분석을 위한 기초 마련 |
재출시 계획 시 데이터 초기화 | 이전 데이터와의 혼합을 피함 |
데이터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데이터 초기화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소 | 영향 |
---|---|
대시보드 | 모든 데이터 차트 및 정보가 영구적으로 삭제됨 |
커스텀 이벤트 데이터 | 대시보드에서의 모든 커스텀 이벤트 데이터가 삭제됨 |
리포트, 퍼널, 세그먼트 | 모든 관련 데이터가 삭제되지만 설정 자체는 삭제되지 않음 |
원시 데이터 익스포트 | 데이터 초기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이전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가능 |
데이터 초기화 실행 방법
- Unity 서비스 대시보드에서 초기화할 Analytics 프로젝트를 엽니다.
- "Configure"로 이동하여 "Reset Data"를 클릭합니다.
- 나타나는 확인 메시지를 읽고 확인 후, 프로젝트 이름을 텍스트 박스에 입력합니다.
- "Reset" 클릭으로 데이터가 즉시 초기화됩니다.
초기화 후, "Configure" 페이지에서 마지막 초기화의 날짜와 시간,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오직 프로젝트 소유자와 관리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Unity Analytics의 데이터 초기화 기능은 게임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하며, 초기화 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