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커스텀 이벤트
개요
Unity는 게임 성능 및 플레이어 행동을 분석하여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인 게임밍 서비스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는 플레이어의 특정 행동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며, 커스텀 이벤트를 사용하여 이러한 행동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이벤트란?
커스텀 이벤트는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수행하는 특정 행동을 말합니다. Unity 애널리틱스에서는 자동으로 추적되지 않거나 적절한 스탠다드 이벤트가 없는 경우 커스텀 이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커스텀 이벤트는 최대 10개의 파라미터를 가질 수 있으며, 필수 파라미터는 없습니다.
커스텀 이벤트 사용 시기
커스텀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해야 합니다: - 적합한 스탠다드 이벤트가 정의되지 않은 경우 - 특정한 플레이어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고 싶은 경우
스탠다드 이벤트는 정의된 컨텍스트에 따라 보다 나은 분석 및 시각화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추적 방법
커스텀 이벤트를 애널리틱스 서비스에 보내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Analytics Event Tracker 컴포넌트 사용: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쉽게 커스텀 이벤트를 설정하고 보낼 수 있습니다. 이때, 스탠다드 이벤트 대신 커스텀을 선택합니다.
- 코드를 통한 전송: 코드 스니펫을 사용하여 커스텀 이벤트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코드 예제
여기서는 커스텀 이벤트를 전송하는 기본적인 코드 스니펫을 보여드립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nalytics;
public class CustomEventTrack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SendCustomEvent(string eventName)
{
Analytics.CustomEvent(eventName, new Dictionary<string, object>
{
{ "parameter1", value1 },
{ "parameter2", value2 }
});
}
}
유용한 팁
- 커스텀 이벤트를 사용할 때는 항상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정의하세요.
- 가능한 경우 스탠다드 이벤트를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더 나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세요.
요약
Unity의 커스텀 이벤트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 내에서 특별한 플레이어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여 사용하면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링크
표
카테고리 | 설명 |
---|---|
커스텀 이벤트 | 사용자가 수행하는 특정 행동을 기록 |
파라미터 | 최대 10개까지 설정 가능 |
스탠다드 이벤트 | 정의된 이벤트로 분석 및 시각화 지원 |
컴포넌트 사용 | Analytics Event Tracker를 통해 구현 |
코드 전송 | CustomEvent 함수 사용하여 이벤트 전송 |
더 많은 Unity 기능 및 활용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Unity 공식 매뉴얼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