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히 설명하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예제를 포함합니다.
A/B 테스팅이란?
A/B 테스팅은 여러 플레이어 그룹에 서로 다른 게임 변수를 제공하여 어떤 요소가 더 효과적인지를 검토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설명 |
---|---|
Experiment | 여러 플레이어 그룹에 서로 다른 게임 처리를 실험하는 것입니다. |
Variant | 플레이어 그룹과 배포 방법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항상 하나의 대조군이 포함됩니다. |
Treatment | 실험에 사용할 원격 설정과 각 배리언트에 대한 특정 설정값을 정의합니다. |
Goal | 실험을 통해 향상하고자 하는 분석 지표입니다. |
A/B 테스팅 시작하기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 접근 합니다.
- A/B Testing 메뉴로 이동합니다.
- Create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하고 실험 이름을 입력합니다.
- 목표와 변수를 정의합니다.
실험 목표 설정
실험 목표는 분석 지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다음 항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ay 1 Retention: 게임을 처음 플레이한 후 1일 후 돌아오는 사용자 비율. - Day 7 Retention: 게임을 처음 플레이한 후 7일 후 돌아오는 사용자 비율.
배리언트 설정
- Control 그룹: 항상 존재하며, 기본 경험을 반영하는 그룹입니다.
- 배리언트를 추가하여 각 그룹과 할당 비율을 설정합니다. 모든 비율의 합은 100%여야 합니다.
처리 방식 정의
처리 방식은 실험에 사용할 설정을 정의하며 각 그룹에 개별 설정값을 할당합니다.
원격 설정 API 사용하기
원격 설정 API를 통해 런타임에서 실험에 정의된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게임 요소에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아래의 코드는 원격 설정을 구현하는 예입니다:
// Unity에서 원격 설정 값을 가져오는 예제
var remoteSettingValue = RemoteSettings.GetString("mySettingKey");
실험 관리
이제 실험을 시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실험 시작하기: 실험 이름을 클릭하고 Start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실험 중지하기: Stop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하여 실험을 종료합니다.
- 보고서 보기: 실험이 끝난 후 Reports 섹션에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결론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을 쉽고 간략하게 이해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게임 요소를 실험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