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히 설명하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예제를 포함합니다.

A/B 테스팅이란?

A/B 테스팅은 여러 플레이어 그룹에 서로 다른 게임 변수를 제공하여 어떤 요소가 더 효과적인지를 검토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Experiment 여러 플레이어 그룹에 서로 다른 게임 처리를 실험하는 것입니다.
Variant 플레이어 그룹과 배포 방법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항상 하나의 대조군이 포함됩니다.
Treatment 실험에 사용할 원격 설정과 각 배리언트에 대한 특정 설정값을 정의합니다.
Goal 실험을 통해 향상하고자 하는 분석 지표입니다.

A/B 테스팅 시작하기

  1.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 접근 합니다.
  2. A/B Testing 메뉴로 이동합니다.
  3. Create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하고 실험 이름을 입력합니다.
  4. 목표와 변수를 정의합니다.

실험 목표 설정

실험 목표는 분석 지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다음 항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ay 1 Retention: 게임을 처음 플레이한 후 1일 후 돌아오는 사용자 비율. - Day 7 Retention: 게임을 처음 플레이한 후 7일 후 돌아오는 사용자 비율.

배리언트 설정

  • Control 그룹: 항상 존재하며, 기본 경험을 반영하는 그룹입니다.
  • 배리언트를 추가하여 각 그룹과 할당 비율을 설정합니다. 모든 비율의 합은 100%여야 합니다.

처리 방식 정의

처리 방식은 실험에 사용할 설정을 정의하며 각 그룹에 개별 설정값을 할당합니다.

원격 설정 API 사용하기

원격 설정 API를 통해 런타임에서 실험에 정의된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게임 요소에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아래의 코드는 원격 설정을 구현하는 예입니다:

// Unity에서 원격 설정 값을 가져오는 예제
var remoteSettingValue = RemoteSettings.GetString("mySettingKey");

실험 관리

이제 실험을 시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실험 시작하기: 실험 이름을 클릭하고 Start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실험 중지하기: Stop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하여 실험을 종료합니다.
  • 보고서 보기: 실험이 끝난 후 Reports 섹션에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결론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A/B 테스트 및 원격 설정을 쉽고 간략하게 이해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게임 요소를 실험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