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inker와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Unity는 빌드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하여 최적화를 수행하는 "Unity Linker"라는 도구를 이용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Unity Linker의 작동 방식과 코드 스트리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겠습니다.

Unity Linker 개요

Unity Linker는 관리되는 코드와 엔진 코드를 스트리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은 사용하지 않는 코드를 제거하여 빌드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개선합니다. Unity Linker는 IL Linker를 기반으로 하며, Unity에 최적화된 형태입니다.

Unity Linker의 작동 방식

  1. 어셈블리 분석: Unity Linker는 프로젝트의 모든 어셈블리를 분석합니다. 루트 타입(예: MonoBehaviour, ScriptableObject 등)과 메서드, 프로퍼티, 필드를 마킹합니다.
  2. 정적 분석: 마킹된 루트를 통해 해당 루트가 의존하는 모든 관리되는 코드도 마킹합니다.
  3. 코드 스트리핑: 마킹되지 않은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실행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없어 제거됩니다.

어셈블리 처리

Unity Linker는 어셈블리 리스트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은 기본 카테고리에 따라 어셈블리를 처리합니다.

카테고리 설명
.NET Class Library mscorlib.dll, System.dll 등 포함
Platform SDK 플랫폼 SDK의 관리되는 어셈블리 포함
Unity Engine Module Unity 엔진을 구성하는 관리되는 어셈블리
Project Assembly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어셈블리 포함

마킹 규칙

Unity Linker는 어셈블리의 상위 레벨 타입을 식별하는 규칙과 루트 타입의 의존성을 식별하는 규칙으로 나뉩니다.

루트 마킹 규칙

어셈블리 타입 마킹 규칙
.NET 클래스 및 플랫폼 SDK 모든 link.xml에 정의된 보존을 적용
씬에서 참조된 타입 포함 어셈블리 모든 타입과 멤버 마킹
기타 어셈블리 모든 공용 타입과 공용 멤버 마킹

종속성 마킹 규칙

규칙 타겟 Minimal 낮음 중간 높음
MonoBehaviour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ScriptableObject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All 멤버 마킹
Attributes All 속성 마킹 All 속성 마킹 All 속성 마킹 All 속성 마킹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은 불필요한 코드와 리소스를 제거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다음은 메서드 바디를 편집하여 코드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1. 도달할 수 없는 브랜치 제거: 특정 조건문을 제거하여 코드 흐름을 정리합니다.
  2. 인라인 메서드 사용: 호출보다 필드에 직접적으로 액세스하도록 변경합니다.
  3. 비어있는 호출 제거: 반환이 없는 호출을 제거하여 여백을 줄입니다.

Unity Linker 활용 예제

  1. 최적화된 빌드 사이즈: 모든 불필요한 코드 제거로 인해 최종 빌드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
  2. 성능 향상: 런타임 중 불필요한 코드 실행을 방지하여 성능을 최적화하는 과정.
  3. 디버깅: Debugging Attributes를 사용하여 코드 경로를 추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론

Unity Linker는 프로젝트의 최적화를 돕는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코드를 관리하고 최적화하여 훌륭한 성능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각 마킹 규칙을 잘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효율적인 Unity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