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네트워킹 및 멀티플레이어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네트워킹 기능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Unity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때 유용한 API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버전 정보

  • 이 문서는 Unity 버전 2022.3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이전의 다양한 버전들도 지원되며, 특정 기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요 클래스 설명

Unity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네트워킹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 설명
NetworkBehaviour Unity 네트워크 동작을 커스터마이즈하기 위해 상속하여 사용합니다.
NetworkClient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며, 메시지를 송수신합니다.
NetworkConnection 네트워크 연결을 캡슐화하여 편리한 사용을 제공합니다.
NetworkServer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관리하고 게임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NetworkServerSimple 기본 서버 클래스이며, 게임 관련 기능이 없습니다.

NetworkBehaviour 클래스

  • 이 클래스는 Network Identity 컴포넌트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와 연동됩니다.
  • Commands, ClientRPCs, SyncEvents, SyncVars와 같은 high-level API 함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NetworkClient 클래스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합니다.
  •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양한 방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NetworkConnection

  • 실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바이트 배열이나 직렬화된 오브젝트를 네트워크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NetworkServer

  •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관리하고, 로컬 클라이언트 및 플레이어와 관련된 기능을 구현합니다.

NetworkServerSimple

  • 게임 관련 기능은 없지만, 네트워크 서버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정적 인터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여러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기본 멀티플레이어 게임 설정하기
  2. NetworkServerNetworkClient 클래스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플레이어 연결을 설정하세요.
  3. 상태 동기화 처리
  4. SyncVars를 통해 클라이언트 간의 상태를 유지하는 간단한 예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5.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메시지 전송
  6. ClientRPC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메시지를 보내는 예제를 만들어보세요.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네트워킹 기능을 활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최신 네트워킹 기술인 넷코드에 대해서도 문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