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UI 요소 생성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에서는 다양한 UXML 요소를 사용하여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UXML은 Unity의 UI Toolkit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입니다. 여기서는 TwoPaneSplitView, TreeView, UnsignedIntegerField와 같은 주요 UXML 요소에 대해 설명합니다.

TwoPaneSplitView 요소

TwoPaneSplitView는 두 개의 패널로 구성된 분할 뷰입니다. 이 요소는 사용자가 가로 및 세로 두 방향으로 UI를 나누는 데 사용됩니다.

속성

속성 이름 타입 설명
fixed-pane-index int 첫 번째 자식 요소를 고정 창으로 설정하려면 0, 두 번째 자식 요소를 고정 창으로 설정하려면 1입니다.
fixed-pane-initial-dimension int 고정 창의 초기 너비 또는 높이입니다.
orientation UIElements.TwoPaneSplitViewOrientation 분할 뷰의 방향 설정

TreeView 요소

TreeView 요소는 계층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UI 요소입니다. 이 요소는 일반적으로 트리나 목록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속성

속성 이름 타입 설명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일반적으로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됩니다.

UnsignedIntegerField 요소

UnsignedIntegerField 요소는 사용자로부터 양의 정수를 입력받는 데 사용되는 UI 요소입니다.

속성

속성 이름 타입 설명
tooltip string 사용자가 마우스를 요소 위에 올렸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styles string 요소의 스타일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C# 클래스와 USS 선택자

각 요소에는 관련된 C# 클래스와 USS 선택자가 있습니다. 다음 표에서는 TwoPaneSplitView와 관련된 C# 프로퍼티와 USS 선택자를 나열합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disabled UssClassName.unity-disabled 비활성화된 로컬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TwoPaneSplitView 만들기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plitView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VisualElement CreateSplitView()
    {
        var splitView = new TwoPaneSplitView();
        splitView.fixedPaneIndex = 0; // 왼쪽 패널을 고정
        splitView.fixedPaneInitialDimension = 200; // 고정 패널의 초기 너비

        return splitView;
    }
}

예제 2: TreeView 생성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TreeView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VisualElement CreateTreeView()
    {
        var treeView = new TreeView();
        treeView.focusable = true; // 포커스 가능 설정
        return treeView;
    }
}

예제 3: UnsignedIntegerField 사용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InputField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VisualElement CreateInputField()
    {
        var unsignedIntField = new UnsignedIntegerField();
        unsignedIntField.tooltip = "양의 정수를 입력하세요.";
        return unsignedIntField;
    }
}

이처럼 Unity의 UI Toolkit을 사용하면 다양한 구성 요소를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UXML 요소와 C# 스크립트를 통해 유연하게 UI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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