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소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UXML(UI XML) 요소와 이를 사용하여 검색 필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XML 요소 레퍼런스

UXML 요소는 Unity에서 UI 구성 작업을 돕는 XML 기반의 언어입니다. 여기에서는 두 가지 주요 요소인 ToolbarSearchFieldToolbarPopupSearchField를 소개합니다.

ToolbarSearchField

속성 리스트

속성 이름 타입 설명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정수입니다. 0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일반적으로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name string VisualElement의 이름으로 특정 요소를 타게팅하는 USS 선택자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icking-mode UIElements.PickingMode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style string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tooltip string 사용자가 요소 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usage-hints UIElements.UsageHints 고수준의 의도된 사용 패턴을 지정하는 힌트 값입니다.
view-data-key string 보기 데이터의 지속성에 사용됩니다.

USS 클래스

다음 표는 C# 프로퍼티와 관련된 USS 선택자 리스트입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text UssClassName.unity-search-field-base__text-field 텍스트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searchButton UssClassName.unity-search-field-base__search-button 검색 버튼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cancelButton UssClassName.unity-search-field-base__cancel-button 취소 버튼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popupVariant UssClassName.unity-search-field-base--popup 팝업 메뉴를 사용하는 경우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disabled UssClassName.unity-disabled 비활성화된 로컬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사용 예제

아래는 UXML을 사용하여 검색 필드를 만드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예제 코드

// ToolbarSearchField를 생성합니다.
var searchField = new ToolbarSearchField();
searchField.tooltip = "검색어 입력";
searchField.pickingMode = PickingMode.Position;
searchField.tabIndex = 1;

// 요소를 UI에 추가합니다.
panel.Add(searchField);

위의 코드는 ToolbarSearchField를 생성하고, 도구 설명, 선택 모드 및 탭 인덱스를 설정한 후 이를 UI 패널에 추가하는 예제입니다.

결론

Unity의 UI 툴킷과 UXML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성과 USS 클래스를 이용하여 UI 요소의 동작과 외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여러분이 UI 구성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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