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해설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UI 툴킷과 UXML 요소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UI 툴킷
UI 툴킷은 Unity에서 강력하고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 툴킷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요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UXML은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XML 형태의 언어입니다. 다양한 UXML 요소를 사용하여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 설명 |
---|---|
Toolbar | 도구 모음 요소입니다. |
ToolbarButton | 도구 모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을 정의합니다. |
ToolbarBreadcrumbs | 사용자 경로를 표시하는 요소입니다. |
C# 클래스
UXML 요소와 관련된 C# 클래스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C# 클래스 | 설명 |
---|---|
ToolbarBreadcrumbs | 도구 모음에서 breadcrumbs를 관리합니다. |
네임스페이스
이 문서에서 사용되는 주요 네임스페이스는 UnityEditor.UIElements
이며, 기본 클래스는 VisualElement
입니다.
속성
각 UXML 요소는 여러 속성을 상속받습니다. 주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 이름 | 타입 | 설명 |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
tabindex | int | 포커스 링에서 아이템을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정수입니다. |
content-container | string | 자식 요소를 추가하는 컨테이너입니다. |
name | string | 요소의 이름을 나타내며, 선택자 작성 시 사용됩니다. |
tooltip | string | 마우스를 요소 위에 놓을 때 표시될 텍스트입니다. |
사용 예제
ToolbarBreadcrumbs 사용 예제
다음은 ToolbarBreadcrumbs
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간단한 예입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MyToolbar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My Toolbar")]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MyToolbar wnd = GetWindow<MyToolbar>();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My Toolbar");
}
public void CreateGUI()
{
var toolbar = new ToolbarBreadcrumbs();
toolbar.name = "MyToolbarBreadcrumbs";
toolbar.tooltip = "This is a toolbar breadcrumbs example.";
rootVisualElement.Add(toolbar);
}
}
이 코드는 MyToolbar
라는 새로운 창을 열고, 그 안에 ToolbarBreadcrumbs
요소를 추가하는 예제입니다.
결론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성하고, 다양한 UI 요소를 활용하여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기본적인 UXML 요소와 그 속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