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Unity UI Toolkit을 이용하여 다양한 UI 요소를 구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UXML은 Unity의 UI 요소를 구조화하는 XML 기반 언어입니다. UXML을 통해 UI 요소의 배치와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소
UXML 요소는 다양한 타입과 속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속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속성 | 타입 | 설명 |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
tabindex | int | 포커스 링에서 항목을 정렬하는 정수입니다. 0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
content-container | string |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보통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
name | string | VisualElement의 이름입니다. 특정 요소를 타게팅하는 USS 선택자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picking-mode | UIElements.PickingMode | 마우스 이벤트 또는 IPanel.Pick 쿼리 중에 선택 가능 여부를 결정합니다. |
style | string |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
tooltip | string | 마우스를 요소에 올렸을 때 표시할 텍스트입니다. |
usage-hints | UIElements.UsageHints | VisualElement의 사용 패턴을 지정하는 힌트 값입니다. |
view-data-key | string | 보기 데이터 지속성을 위한 키입니다. |
C# 클래스 관련 속성
다음 표는 모든 C# 공용 프로퍼티 이름과 관련 USS 선택자의 리스트입니다.
C# 프로퍼티 | USS 선택자 | 설명 |
---|---|---|
ussClassName | .unity-toolbar |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disabled | .unity-disabled | 비활성화된 로컬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Toolbar 생성하기
- UXML에서
Toolbar
요소를 사용하여 툴바를 생성하고, 버튼 및 기타 UI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Toggle 요소 사용하기
Toggle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Tooltip 추가하기
- 요소에
tooltip
속성을 설정하여 사용자가 마우스를 요소 위에 올렸을 때 추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Focus 관리
tabindex
속성을 통해 포커스를 관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Unity를 활용해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UI Toolkit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사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