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Unity UI Toolkit을 이용하여 다양한 UI 요소를 구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UXML은 Unity의 UI 요소를 구조화하는 XML 기반 언어입니다. UXML을 통해 UI 요소의 배치와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소

UXML 요소는 다양한 타입과 속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속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속성 타입 설명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항목을 정렬하는 정수입니다. 0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보통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name string VisualElement의 이름입니다. 특정 요소를 타게팅하는 USS 선택자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picking-mode UIElements.PickingMode 마우스 이벤트 또는 IPanel.Pick 쿼리 중에 선택 가능 여부를 결정합니다.
style string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tooltip string 마우스를 요소에 올렸을 때 표시할 텍스트입니다.
usage-hints UIElements.UsageHints VisualElement의 사용 패턴을 지정하는 힌트 값입니다.
view-data-key string 보기 데이터 지속성을 위한 키입니다.

C# 클래스 관련 속성

다음 표는 모든 C# 공용 프로퍼티 이름과 관련 USS 선택자의 리스트입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ussClassName .unity-toolbar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disabled .unity-disabled 비활성화된 로컬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Toolbar 생성하기
  2. UXML에서 Toolbar 요소를 사용하여 툴바를 생성하고, 버튼 및 기타 UI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Toggle 요소 사용하기
  4. Toggle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5. Tooltip 추가하기
  6. 요소에 tooltip 속성을 설정하여 사용자가 마우스를 요소 위에 올렸을 때 추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7. Focus 관리
  8. tabindex 속성을 통해 포커스를 관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Unity를 활용해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UI Toolkit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사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