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nity에서 UI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UI 툴킷과 UXML을 사용하여 UI를 구조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I 툴킷
UI 툴킷은 개발자가 더 나은 방식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UXML 요소를 활용하여 UI를 시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UXML 요소 레퍼런스
다양한 UXML 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요소 | 설명 |
|---|---|
| TagField | 특정 태그를 선택하는 필드를 표시합니다. |
| SliderInt | 정수 값을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더입니다. |
| TextElement | 텍스트를 표시하는 요소입니다. |
TagField 요소
TagField는 주로 태그 선택에 사용되는 UI 요소입니다. 이 요소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속성을 갖습니다.
| 속성 | 타입 | 설명 |
|---|---|---|
| binding-path | string |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입니다. |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
| label | string |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을 나타냅니다. |
| tabindex | int | 포커스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정수입니다. |
| value | string | 팝업 메뉴에서 현재 선택한 값입니다. |
TagField C# 클래스
TagField C# 클래스는 UnityEditor.UIElements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기본 속성을 상속받습니다.
주요 속성 소개
이 요소는 VisualElement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을 상속합니다.
| 속성 | 타입 | 설명 |
|---|---|---|
| content-container | string | 자식 요소가 추가되며, 일반적으로 요소 자체와 동일합니다. |
| name | string | VisualElement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
| picking-mode | UIElements.PickingMode |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
| styles | string | 요소의 스타일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
| tooltip | string | 사용자가 마우스를 요소 위에 놓았을 때 표시할 텍스트입니다. |
| view-data-key | string | 보기 데이터 지속성을 위한 키입니다. |
USS 클래스
이제 다음 표에서 C# 공용 속성과 관련 USS 선택자를 확인해보세요.
| C# 프로퍼티 | USS 선택자 | 설명 |
|---|---|---|
| ussClassName | unity-tag-field |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 label | unity-tag-field__label |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 input | unity-tag-field__input |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입니다. |
| ... | ... |
활용 예제
아래는 TagField 요소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간단한 예입니다:
using UnityEditor.UIElements;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Example : VisualElement
{
public Example()
{
TagField tagField = new TagField("Select a tag:");
tagField.AddToClassList("unity-tag-field");
Add(tagField);
}
}
위의 코드는 UI에서 태그를 선택할 수 있는 필드를 생성하여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