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UI)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요소와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에서는 UI 툴킷을 사용하여 UXML 요소와 C# 클래스를 통해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 개요

Unity의 UI 툴킷은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와 속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효율적이고 유연한 UI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UXML 요소

다음은 UXML에서 자주 사용하는 요소의 리스트입니다.

요소 이름 설명
ObjectField 씬 오브젝트를 필드에 할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MultiColumnTreeView 여러 열로 구성된 트리 뷰를 생성하는 요소입니다.
PopupWindow 팝업 창을 제공하는 UI 요소입니다.

ObjectField 요소

ObjectField 요소는 씬의 오브젝트를 필드에 할당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속성 이름 타입 설명
allow-scene-objects boolean 씬 오브젝트가 필드에 할당될 수 있도록 합니다.
binding-path string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입니다.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입니다.
label string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C# 클래스

ObjectField 요소와 관련된 C# 클래스는 UnityEditor.UIElements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며, 기본 클래스는 BaseField_1입니다.

C# 클래스 속성

C# 프로퍼티 설명
ussClassName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 이름입니다.
labelUssClassName 레이블의 USS 클래스 이름입니다.
inputUssClassName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 이름입니다.
objectUssClassName 오브젝트 요소의 USS 클래스 이름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ObjectField 사용 예제

아래의 코드는 ObjectField 요소를 생성하고 씬 오브젝트를 할당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MyCustomEditor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My Custom Editor")]
    public static void ShowWindow()
    {
        MyCustomEditor wnd = GetWindow<MyCustomEditor>();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My Custom Editor");
    }

    public void CreateGUI()
    {
        ObjectField objectField = new ObjectField("My Object");
        objectField.allowSceneObjects = true;
        rootVisualElement.Add(objectField);
    }
}

2. MultiColumnTreeView 활용

MultiColumnTreeView 요소를 사용하여 데이터 목록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다양한 정보를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 MultiColumnTreeView 사용 예제 (코드 미포함)

이와 같이 다양한 요소와 클래스들을 활용하여 Unity에서 더욱 다채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을 통해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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