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MultiColumnListView 사용법
개요
Unity UI 툴킷의 MultiColumnListView
는 UI에서 복수의 열을 가진 리스트 뷰를 생성하는 편리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데이터 표시와 사용자 상호작용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주요 속성
기본 속성
Name | Type | 설명 |
---|---|---|
sorting-enabled | boolean | 다중 열에서의 정렬 기능 활성화 여부입니다. |
fixed-item-height | int | 리스트의 단일 항목 높이 (픽셀)입니다. |
focusable | boolean | 사용자 포커스 활성화 여부입니다. |
reorderable | boolean | 사용자가 리스트 항목을 드래그하여 재정렬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
selection-type | SelectionType | 선택 유형을 제어합니다. |
show-add-remove-footer | boolean | 바닥글에 추가 및 제거 버튼을 표시할지 여부입니다. |
show-alternating-row-backgrounds | AlternatingRowBackground | 번갈아 가며 행 배경 색상을 표시할지 여부입니다. |
상속 속성
Name | Type | 설명 |
---|---|---|
binding-path | string | 바인딩될 타겟 프로퍼티 경로 |
virtualization-method | CollectionVirtualizationMethod | 컬렉션에서 사용될 가상화 방법 |
코드 예제
MultiColumnListView
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MultiColumnListView listView;
void Start()
{
// 리스트 뷰를 생성합니다.
listView = new MultiColumnListView();
// 항목을 설정합니다.
var items = new List<MyItem>
{
new MyItem("항목1", "설명1"),
new MyItem("항목2", "설명2"),
};
// 데이터와 UI에 연결
listView.itemsSource = items;
// UI에 추가
var root = GetComponent<UIDocument>().rootVisualElement;
root.Add(listView);
}
}
활용 예제
MultiColumnListView
의 다양한 활용 방법:
- 게임 데이터 표시: 게임 내 아이템 목록, 캐릭터 정보와 같은 데이터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디버깅 툴: 에디터 환경에서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허용된 선택: 단일 또는 다중 선택 목록을 생성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Unity의 MultiColumnListView
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정확한 속성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바인딩하여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통해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