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ListView
Unity의 UI Toolkit에서 ListView는 항목 목록을 세로로 스크롤하여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ListView의 구성 요소와 사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ListView 개요
ListView는 특정 데이터 소스와 연결하여 항목을 표시할 수 있는 유연한 UI 요소입니다. ListView를 사용할 때의 주요 이점은 메모리 활용 최적화와 성능 향상입니다.
ListView와 ScrollView 비교
특성 | ListView | ScrollView |
---|---|---|
항목 리스트 | 최적화 | 증분 추가 불가 |
메모리 관리 | 데이터 재활용 가능 | 항상 새 인스턴스 생성 |
속도 | 향상 | 느림 |
ListView 구성 요소
주요 속성
ListView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속성이 있습니다:
속성 | 타입 | 설명 |
---|---|---|
binding-path | string | 바인드할 타겟 속성의 경로 |
fixed-item-height | int | 단일 항목 높이 (픽셀) |
reorderable | boolean | 항목을 드래그하여 재정렬할 수 있는지 여부 |
selection-type | SelectionType |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의 종류 |
show-add-remove-footer | boolean | 바닥글 추가/제거 버튼 표시 여부 |
show-bordered | boolean | 테두리 표시 여부 |
ListView 활용 예
1. 단순 리스트 뷰 생성
ListView를 생성하고 단순한 데이터 아이템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C# 코드의 기본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SimpleListView : MonoBehaviour
{
public ListView listView;
void Start()
{
listView.makeItem = () => new Label();
listView.bindItem = (element, index) =>
{
(element as Label).text = "Item " + index;
};
listView.itemCount = 100; // 표시할 항목 수
}
}
2. 복잡한 데이터와 바인딩
ListView를 사용하여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고 바인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omplexListView : MonoBehaviour
{
public ListView listView;
private List<MyData> dataSource;
void Start()
{
dataSource = GetDataSource();
listView.makeItem = () => new MyCustomElement();
listView.bindItem = (element, index) =>
{
(element as MyCustomElement).SetData(dataSource[index]);
};
listView.itemCount = dataSource.Count;
}
}
3.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ListView는 항목을 재활용하여 더 나은 메모리 관리를 지원합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항목 높이를 설정하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4. 스크롤 속도 제어
ListView의 스크롤 속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캐시를 사용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root {
--unity-metrics-single_line-height: 500px;
}
추가 리소스
Unity에서는 ListView의 샘플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다음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ndow > UI Toolkit > Samples > ListView
결론
ListView를 사용하면 복잡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위의 기본 예제를 통해 ListView의 구성 요소와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