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Toolkit: UXML 요소 IMGUIContainer

Unity의 UI Toolkit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여기서는 UXML 요소인 IMGUIContainer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예제를 포함할 것입니다.

IMGUIContainer란?

IMGUIContainer는 Unity의 Immediate Mode GUI(IMGUI) 시스템과 UI Toolkit의 VisualElement를 통합하는 요소입니다. 이 요소를 사용하면 IMGUI 방식으로 UI를 생성하면서도 UI Toolkit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IMGUIContainer는 VisualElement로부터 여러 속성을 상속받으며, 이를 통해 UI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속성 이름 타입 설명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경우 true입니다.
tabindex int 포커스 링에서 정렬을 위한 정수. 0 이상이어야 함.
content-container string 자식 요소를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name string VisualElement의 고유 이름입니다.
picking-mode UIElements.PickingMode 요소 선택 가능성을 결정합니다.
style string 요소의 스타일 객체에 대한 참조를 제공합니다.
tooltip string 마우스를 요소 위에 놓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usage-hints UIElements.UsageHints 사용 패턴에 대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view-data-key string 데이터 지속성에 사용되는 키입니다.

C# 클래스와 네임스페이스

  • C# 클래스: IMGUIContainer
  • 네임스페이스: UnityEngine.UIElements
  • 기본 클래스: VisualElement

IMGUIContainer 사용 예제

다음은 IMGUIContainer를 사용하여 간단한 UI 요소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MyIMGUIContainer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var imguiContainer = new IMGUIContainer(DrawGUI);
        root.Add(imguiContainer);
    }

    private void DrawGUI()
    {
        GUILayout.Label("Hello, IMGUIContainer!");
        if (GUILayout.Button("Click Me"))
        {
            Debug.Log("Button was clicked!");
        }
    }
}

설명

  1. UIDocument: UI 문서의 루트를 가져옵니다.
  2. IMGUIContainer: UI 요소를 그리기 위한 IMGUIContainer를 생성합니다.
  3. DrawGUI: IMGUI를 사용하여 UI를 그립니다. 이 함수 안에서 UI 요소를 정의합니다.

요약

IMGUIContainer는 Unity의 IMGUI 시스템과 UI Toolkit을 통합하여 개발자가 직관적이고 유연한 UI를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UXML을 사용하여 UI 구조를 정의하고, C#으로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개발자는 다양한 UI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IMGUIContainer를 활용하여 더욱 복잡하고 유용한 UI 요소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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