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loatField 사용법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할 때 FloatField는 사용자로 하여금 숫자 플로트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FloatField의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FloatField란?
FloatField는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필드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숫자 값을 다루는 데 사용됩니다. 플레이스홀더 텍스트를 추가해 사용자에게 입력 예시나 지침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입력한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기능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FloatField 생성하기
FloatField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UI Builder와 C# 코드입니다.
UI Builder 사용
- Unity의 UI Builder를 열고 새로운 구성 요소로 FloatField를 추가합니다.
- 속성을 조정하여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합니다.
C#을 사용하여 생성
C#을 통해 FloatFiel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생성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FloatField myElement = new FloatField("Label text");
입력 텍스트 선택 옵션
FloatField의 입력 텍스트 선택 동작은 기본적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속성을 통해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myElement.textSelection.selectAllOnMouseUp = false;
myElement.textSelection.selectAllOnFocus = false;
이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필드를 클릭했을 때 또는 포커스했을 때의 선택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FloatField 속성
FloatField에는 여러 가지 유용한 속성이 있으며, 주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명 | 타입 | 설명 |
---|---|---|
binding-path | string |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 |
focusable | boolean |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 |
is-delayed | boolean | true인 경우, 사용자가 Enter 키를 누르거나 필드가 포커스를 벗어날 때까지 값이 업데이트되지 않음 |
label | string |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 String |
tabindex | int | Focus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정수 |
value | float | 필드의 값 |
USS 클래스
FloatField의 다양한 USS 선택자는 스타일링에 중요합니다. 아래는 C# 프로퍼티와 관련 USS 선택자의 리스트입니다.
C# 프로퍼티 | USS 선택자 | 설명 |
---|---|---|
ussClassName | .unity-float-field |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 |
labelUssClassName | .unity-float-field__label |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 |
inputUssClassName | .unity-float-field__input |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 |
... | ... | ... |
이러한 클래스를 사용하여 FloatField의 스타일을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UI를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이제 FloatField를 활용한 몇 가지 간단한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1: 플레이어의 점수 입력
FloatField를 사용해 플레이어의 점수를 입력받는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점수를 입력하면 게임 로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값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설정 메뉴
게임의 설정 메뉴에서 FloatField를 사용하여 그래픽의 품질 설정, 볼륨 조정 등을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값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데이터 저장
FloatField의 입력값을 특정 위치에 바인딩하여 사용자 설정을 저장하고, 이를 나중에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방법으로 FloatField를 사용하여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매력적인 UI 툴킷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보세요!
추가 리소스
FloatField 외에도 아래의 UXML 요소를 참고하여 UI를 더욱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 UXML 요소 Label
- UXML 요소 TextField
- UXML 요소 IntegerField
- UXML 요소 DoubleField
- UXML 요소 LongField
- UXML 요소 PropertyField
- UXML 요소 EnumFlagsField
- UXML 요소 Foldout
더 깊이 있는 사용법과 예제는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