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loatField 사용법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할 때 FloatField는 사용자로 하여금 숫자 플로트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FloatField의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FloatField란?

FloatField는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필드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숫자 값을 다루는 데 사용됩니다. 플레이스홀더 텍스트를 추가해 사용자에게 입력 예시나 지침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입력한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기능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FloatField 생성하기

FloatField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UI Builder와 C# 코드입니다.

UI Builder 사용

  1. Unity의 UI Builder를 열고 새로운 구성 요소로 FloatField를 추가합니다.
  2. 속성을 조정하여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합니다.

C#을 사용하여 생성

C#을 통해 FloatFiel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생성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FloatField myElement = new FloatField("Label text");

입력 텍스트 선택 옵션

FloatField의 입력 텍스트 선택 동작은 기본적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속성을 통해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myElement.textSelection.selectAllOnMouseUp = false;
myElement.textSelection.selectAllOnFocus = false;

이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필드를 클릭했을 때 또는 포커스했을 때의 선택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FloatField 속성

FloatField에는 여러 가지 유용한 속성이 있으며, 주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명 타입 설명
binding-path string 바인드될 타겟 프로퍼티의 경로
focusable boolean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으면 true
is-delayed boolean true인 경우, 사용자가 Enter 키를 누르거나 필드가 포커스를 벗어날 때까지 값이 업데이트되지 않음
label string 필드 옆에 표시될 레이블 String
tabindex int Focus 링에서 포커스를 맞출 수 있는 항목을 정렬하는 정수
value float 필드의 값

USS 클래스

FloatField의 다양한 USS 선택자는 스타일링에 중요합니다. 아래는 C# 프로퍼티와 관련 USS 선택자의 리스트입니다.

C# 프로퍼티 USS 선택자 설명
ussClassName .unity-float-field 이 타입 요소의 USS 클래스명
labelUssClassName .unity-float-field__label 레이블의 USS 클래스명
inputUssClassName .unity-float-field__input 입력 요소의 USS 클래스명
... ... ...

이러한 클래스를 사용하여 FloatField의 스타일을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UI를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이제 FloatField를 활용한 몇 가지 간단한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1: 플레이어의 점수 입력

FloatField를 사용해 플레이어의 점수를 입력받는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점수를 입력하면 게임 로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값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설정 메뉴

게임의 설정 메뉴에서 FloatField를 사용하여 그래픽의 품질 설정, 볼륨 조정 등을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값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데이터 저장

FloatField의 입력값을 특정 위치에 바인딩하여 사용자 설정을 저장하고, 이를 나중에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방법으로 FloatField를 사용하여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매력적인 UI 툴킷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보세요!

추가 리소스

FloatField 외에도 아래의 UXML 요소를 참고하여 UI를 더욱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 UXML 요소 Label
  • UXML 요소 TextField
  • UXML 요소 IntegerField
  • UXML 요소 DoubleField
  • UXML 요소 LongField
  • UXML 요소 PropertyField
  • UXML 요소 EnumFlagsField
  • UXML 요소 Foldout

더 깊이 있는 사용법과 예제는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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