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UI 스타일링 및 USS 선택자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과 USS(유니티 스타일 시트) 선택자에 대해 설명합니다. 간단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포함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USS 선택자란?
USS 선택자는 USS 규칙이 적용되는 요소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CSS의 선택자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선택자는 요소의 타입, 클래스, 이름 및 와일드카드를 기반으로 요소를 매칭합니다.
선택자 유형
다양한 선택자 유형을 통해 특정 요소를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선택자 유형과 설명입니다.
선택자 유형 | 설명 |
---|---|
타입 선택자 | 요소 타입에 따라 요소를 매칭합니다. |
이름 선택자 | 요소의 이름을 기준으로 요소를 매칭합니다. |
클래스 선택자 | 특정 USS 클래스가 할당된 요소를 매칭합니다. |
범용 선택자 | 모든 요소와 매칭됩니다. |
자손 선택자 | 다른 요소의 자손인 요소를 매칭합니다. |
자식 선택자 | 다른 요소의 자식인 요소를 매칭합니다. |
다중 선택자 | 모든 단순 선택자와 매칭되는 요소를 선택합니다. |
선택자 리스트 | 동일한 스타일 규칙을 공유하는 선택자의 리스트 |
유사 클래스 | 특정 상태의 요소를 타게팅하는데 사용됩니다. |
선택자 우선 순위
여러 USS 규칙이 동일한 요소에 적용될 때, 어떤 규칙이 우선적으로 적용될지는 USS 우선 순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UI의 스타일링을 관리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활용 예제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USS 선택자의 이해를 돕겠습니다.
예제 1: 기본 UI 버튼 스타일링
버튼에 특정 스타일을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button {
background-color: blue;
color: white;
padding: 10px;
}
예제 2: 클래스와 자손 선택자 사용
특정 섹션 안에 있는 모든 버튼을 스타일링 합니다.
.section .button {
border: 1px solid black;
}
예제 3: 상태 기반 유사 클래스
호버(state)에 따라 버튼 색상을 변경합니다.
.button:hover {
background-color: lightblue;
}
결론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USS 선택자와 스타일링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선택자를 적절히 사용하면 UI의 가독성과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나 예제가 필요하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