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공식 가이드 문서 요약 및 해설
매뉴얼 스크립팅 API
Unity는 매뉴얼 스크립팅 API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고 스타일링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UI 툴킷
UI 툴킷은 Unity에서 UI를 생성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는 USS(유니티 스타일 시트)를 사용하여 UI 요소를 스타일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SS 선택자
USS 선택자는 UI 요소를 스타일링할 때 사용되는 규칙과 문법입니다. 다양한 선택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손 선택자는 특정 요소의 자손을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손 선택자
- 자손 선택자는 시각적 트리에서 다른 요소의 자손인 요소를 매칭합니다.
- 구문: 여러 개의 단순 선택자로 구성됩니다.
selector1 selector2 {...}
예제
아래는 간단한 UI 문서의 예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선택자를 사용하여 요소를 어떻게 일치시키는지 보여줍니다.
<UXML xmlns="UnityEngine.UIElements">
<VisualElement name="container1">
<VisualElement name="container2" class="yellow">
<Button name="OK" class="yellow" text="OK" />
<Button name="Cancel" text="Cancel" />
</VisualElement>
</VisualElement>
</UXML>
기본 스타일 없음의 UI
스타일을 적용하지 않으면 UI는 기본적으로 마진과 얇은 파란색 테두리를 가진 예시 버튼으로 표시됩니다.
스타일 적용 후의 UI
다음 자손 선택자 스타일 규칙은 내부 요소와 첫 번째 버튼 모두와 매칭됩니다.
#container1 .yellow {
background-color: yellow;
}
스타일을 적용하면 container2
와 OK
버튼의 배경은 노란색으로 변경됩니다.
주의 사항
자손 선택자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SS 베스트 프랙티스"를 참고하세요.
추가 리소스
- USS 베스트 프랙티스
- 범용 선택자
- 자식 선택자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활용 및 응용 예제
버튼 스타일링 예제
다음과 같은 예제를 통해 버튼의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yButton {
color: white;
background-color: blue;
font-size: 16px;
}
다양한 선택자 조합 예제
여러 선택자를 조합하여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ontainer1 .button {
border-radius: 5px;
padding: 10px;
}
결론
Unity의 UI 툴킷은 다양한 스타일링 옵션을 제공하면, 이를 통해 직관적이고 아름다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한 문법과 선택자를 적절히 활용하여 나만의 UI를 디자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