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의 트랜스폼 프로퍼티

개요

Unity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의 레이아웃을 조정하고, 애니메이션을 보다 매끄럽게 하기 위해 트랜스폼 프로퍼티를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트랜스폼의 주요 개념과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예제를 통해 활용 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트랜스폼 속성

트랜스폼은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를 포함합니다.

프로퍼티 USS 구문 설명
Transform Origin transform-origin 회전, 확대/축소, 이동의 기준점을 설정합니다.
Translate translate 시각적 요소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Scale scale 시각적 요소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Rotate rotate 시각적 요소를 회전시킵니다.

트랜스폼 프로퍼티 설명

  1. Transform Origin
  2. 회전의 기준점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중앙입니다.
  3. 예제:
    • transform-origin: 0% 100%;
    • transform-origin: 20px 10px;
  4. Translate
  5. 요소의 위치를 X축과 Y축에 따라 조정합니다.
  6. 예제:
    • translate: 80%;
    • translate: 35px;
  7. Scale
  8. 요소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음수 값을 사용하면 뒤집기도 가능합니다.
  9. 예제:
    • scale: 2.5;
    • scale: -1 1;
  10. Rotate
  11. 요소를 회전시킵니다. 다양한 단위를 지원합니다.
  12. 예제:
    • rotate: 45deg;
    • rotate: -100grad;

C# 스크립트에서 트랜스폼 설정

다음 코드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UI 요소의 트랜스폼 프로퍼티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Transform origin 설정
element.style.transformOrigin = new StyleTransformOrigin(new TransformOrigin(new Length(100f, LengthUnit.Pixel), new Length(50f, LengthUnit.Percent)));

// Move 설정
element.style.translate = new StyleTranslate(new Translate(new Length(10f, LengthUnit.Percent), new Length(50f, LengthUnit.Pixel)));

// Scale 설정
element.style.scale = new StyleScale(new Scale(new Vector2(0.5f, -1f)));

// Rotate 설정
elements[0].style.rotate = new StyleRotate(new Rotate(new Angle(180f, AngleUnit.Degree)));

위 코드는 각각의 프로퍼티를 통해 UI 요소의 트랜스폼 상태를 설정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암시적 전환을 사용하면 더욱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이러한 트랜스폼 프로퍼티는 다양한 UI 애니메이션과 전환 효과를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했을 때 흔들리는 효과를 주고 싶을 경우, translaterotate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버튼 클릭시 흔들리는 효과
element.style.rotate = new StyleRotate(new Rotate(new Angle(15f, AngleUnit.Degree)));
element.style.translate = new StyleTranslate(new Translate(new Length(5f, LengthUnit.Pixel), new Length(0, LengthUnit.Pixel)));

결론

트랜스폼 프로퍼티는 Unity의 UI 구성 요소의 변경 및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효과를 시도해보고, 필요에 맞게 트랜스폼 프로퍼티를 조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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