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툴킷 - 툴팁 이벤트 가이드

개요

Unity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시 툴팁 이벤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툴팁 이벤트는 UI 요소에 툴팁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툴팁 이벤트의 처리 방법과 예제를 제공합니다.

툴팁 이벤트 기본 사항

툴팁 이벤트는 포인터 아래 시각적 요소가 툴팁을 표시할 수 있도록 확인하기 위해 전송됩니다. 다음은 툴팁 이벤트와 관련된 주요 사항입니다:

  • 툴팁은 일반적으로 tooltip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 툴팁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콜백 등록: TooltipEvent를 설정하여 툴팁을 지정합니다.
  • 커스텀 VisualElement 선언: ExecuteDefaultAction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재정의합니다.

툴팁 이벤트 처리

이벤트 종류 설명 사용자에 대한 지원 고유한 프로퍼티
TooltipEvent Unity가 툴팁을 표시하기 직전에 전송됩니다. 지원 rect, tooltip
  • rect: 패널 좌표 시스템에서 커서가 놓여진 시각적 요소의 직사각형입니다.
  • tooltip: 툴팁 이벤트 동안 표시할 텍스트 문자열. 예) evt.tooltip = "Tooltip set by parent!";

예제

예제 1: 부모 시각적 요소의 TooltipEvent에 대한 콜백 등록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ample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Sample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SampleWindow wnd = GetWindow<Sample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SampleWindow");
   }

   public void CreateGUI()
   {
       VisualElement label = new Label("Hello World! This is a UI Toolkit Label.");
       rootVisualElement.Add(label);
       label.tooltip = "And this is a tooltip";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TooltipEvent>(evt =>
       {
           evt.tooltip = "Tooltip set by parent!";
           evt.rect = (evt.target as VisualElement).worldBound;
           evt.StopPropagation();
       }, TrickleDown.TrickleDown);
   }
}

예제 2: 커스텀 시각적 요소 선언과 ExecuteDefaultAction 오버라이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ample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Sample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SampleWindow wnd = GetWindow<Sample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SampleWindow");
   }

   private void CreateGUI()
   {
       CustomLabel custom1 = new CustomLabel("custom 1");
       rootVisualElement.Add(custom1);

       CustomLabel custom2 = new CustomLabel("custom 2");
       rootVisualElement.Add(custom2);
   }
}

public class CustomLabel : Label
{
   private static int m_InstanceCounter = 0;
   private int m_CurrentCounter;

   public CustomLabel(string labelText) : base(labelText)
   {
       m_CurrentCounter = m_InstanceCounter++;
   }

   protected override void ExecuteDefaultAction(EventBase evt)
   {
       base.ExecuteDefaultAction(evt);

       if (evt.eventTypeId == TooltipEvent.TypeId())
       {
           TooltipEvent e = (TooltipEvent)evt;
           var tooltipRect = new Rect(worldBound)
           {
               x = worldBound.x + 10,
               y = worldBound.y + 10
           };
           e.rect = tooltipRect;
           e.tooltip = $"This is instance # {m_CurrentCounter + 1} of my CustomLabel";
           e.StopPropagation();
       }
   }
}

요약

이 문서에서 툴팁 이벤트와 그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공된 예제를 통해 툴팁을 설정하고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을 연습해보세요. Unity의 UI ToolKit을 활용하여 더욱 인터랙티브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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